학사운영 개선 위한 학생 및 학교대표자 간담회 개최
학사운영 개선 위한 학생 및 학교대표자 간담회 개최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7.06.0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습목표 성취도 제고, 강의평가 방법 개선, 휴보강 절차 이행 등을 주제로 의견 교환

  우리대학교는 2017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 개선을 위한 학생 및 학교대표자 간담회를 지난 2일(금) 오후 4시 본관 4층 국제세미나실에서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학 대표로 강인순 교학부총장, 전영록 교무처장, 차문호 학생처장, 각 단과대학 학장 등이 참석했으며, 학생 대표로는 강승우 총학생회장을 비롯한 중앙자치기구와 각 단과대학 학생회장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학습 목표에 따른 성취도 제고 △강의평가 방법 개선 △수업 휴강 및 보강 절차 이행 △시험 성적 관련 정보 제공 △수업운영계획서 및 강좌 소개 자료의 동영상 자료 제공 △수업 시간 준수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자세한 간담회 내용을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 학습 목표에 따른 성취도 제고

  ▶ 학생대표 : 수업 개선을 위한 강좌별 수업 중간평가 실시(중간고사 전후 설문 조사 또는 토론방식) 필요

     현재 강좌별 수업평가는 기말고사 종료 후 성적확인 시점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수의 일방적인 수업 진행보다는 중간고사를 기점으로 교수와 학생 간에 수업방식 또는 수업 진도의 적절성 여부를 평가하여 수업 운영에 반영한다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 제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대학본부 : 강좌별 수업 중간 설문조사 실시 확대
  
     학생대표들의 요청 사항은 대학 본부에서도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지난 해 2학기부터 「수업평가 및 평가결과 활용에 관한 세칙」 제4조(평가유형 및 문항)에 의해 교ㆍ강사 전원이 중간고사 이후 중간설문조사 설문지(동 세칙 별지 제1호서식)를 활용하여, 수업의 방식, 내용, 진도 등을 자유롭게 설정하여 이후 수업에 반영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향후 모든 교ㆍ강사들이 수업 중간 점검을 통해 수업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 강의평가 방법 개선(학기말 수업평가 설문지)

  ▶ 학생대표 : 학기말 수업평가 질문 문항 개수 축소 및 표현의 단수화, 명료화 필요

     강좌별 학기말 수업평가 설문지는 성적확인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지만 문항 개수가 많고, 표현이 불명확한 부분이 있어 평가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쉽고, 명료한 표현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업평가에서 서술형으로 기록한 수강생들의 의견을 공개하여 다음 학기 해당 강좌를 선택하는 학생들에게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대학본부 : 수업평가 방법 보완 시행
  
     수업평가 문항은 올해부터 일부 변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대학 본부에서도 좋은 수업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학생대표단의 요청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수업평가 설문 문항을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재정리하여 짧은 시간에도 학생들이 쉽게 응답할 수 있도록 수정하겠습니다. 단, 수강생들의 서술형 의견의 공개는 목적과 달리 악용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교수와 학생의 객관적인 입장에서 충분히 검토한 후 시행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수업 휴강 및 보강 절차 이행

  ▶ 학생대표 : 수업의 휴강 시 충분한 시간과 명확한 사유로 사전에 공지하여 시행하고, 휴강 가능 횟수 제한과 수업 동영상을 활용한 보강 권장 필요

     휴강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반드시 모든 학생에게 충분한 시간을 두고 사전에 공지하여야 함에도 일부 교ㆍ강사가 휴강에 대한 명확한 사유를 설명하지 않고, 일부는 수업 직전에 휴강을 통보하여 학생들에게 혼란과 시간적 손실을 입히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 보강 시간을 학생 개개인의 일정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지정하여 수업 참석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보완하는 방안으로 시간적, 장소적 제약이 없는 동영상 강의로 보강을 대처할 것으로 요청합니다.

  ▶ 대학본부 : 교ㆍ강사들이 휴결강 관련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적극 계도

     현재도 휴강 시에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정확한 사유를 공지한 후 시행하도록 하고 있으나 일부 교ㆍ강사들이 준수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교무처에서 휴강관련 사항에 대해서 교ㆍ강사들에게 적극적으로 계도하고, 보강일정도 학생들의 수업 편의를 고려하여 지정하도록 권고하겠습니다. 또한 보강은 학생들의 요구와 같이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여 수강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갖출 수 있도록 권고하겠습니다. 다만, 무단 휴결강을 포함한 교ㆍ강사들의 수업 불성실 이행 문제는 교무처에서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수강생들의 적극적인 불만 표출이 필요합니다. 단과대학별로 ‘소리함’을 설치하여 불만을 접수하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 시험 성적 관련 정보 제공

  ▶ 학생대표 : 학생들은 성적에 대한 관심도 높지만, 성적에 반영되는 평가 요소에도 관심이 많으므로 출석, 시험, 과제물 평가 등의 점수도 알 수 있는 방안 마련 필요

     학생들은 수강 과목별 성적(평점)에 관심이 높지만, 사실 더 관심이 많은 것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문제풀이와 채점결과에 관심이 높습니다. 성적을 떠나서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시험문제 풀이와 채점결과의 공지 그리고 성적에 반영되는 평가요소(출석, 시험, 과제물, 기타 수행평가 등)별 취득 점수의 공개를 통한 성적부여의 객관성 확보가 필요합니다.

  ▶ 대학본부 : 중간 및 기말고사 문제풀이와 채점결과의 신속 공지가 전 강좌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 계도. 성적과 함께 평가 요소별 취득점수도 전면 공개 추진

     교육적인 관점에서 시험을 포함한 각종 평가의 결과를 즉시 공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교ㆍ강사들에게 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중간고사 직후 문제풀이와 함께 채점결과를 공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성적에 대한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평점과 함께 성적평가에 반영한 요소별 취득점수의 전면 공개를 추진하겠습니다.


  ▣ 수업운영계획서 및 강좌소개 자료의 동영상 자료 제공

  ▶ 학생대표 : 충실한 수업운영계획서 작성과 수강신청에 도움이 되는 수업소개 동영상 탑재 필요

     수업운영계획서는 해당 교과목의 학습목표, 수업내용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작성하여 학생들이 수강 강좌 선택에 도움을 주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 대다수는 수강신청을 위해서 수업운영계획서를 확인하게 되는데, 일부 수업운영계획서는 수업내용을 확인하지 못할 정도로 불성실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해당 교과목에 대한 이해를 쉽게 높일 수 있도록 수업운영계획서에 대한 성실한 작성과 짧은 동영상 등으로 과목 소개를 해주기 바랍니다.

  ▶ 대학본부 : 전 교ㆍ강사들에게 수업운영계획서를 충실하게 작성하도록 요구하고, 추가적으로 강좌 소개 탑재 추진

     수업운영계획서를 충실하게 작성하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으나 부족한 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향후 총학생회에서 검토한 수업운영계획서 평가결과를 토대로 계획서 작성이 미흡한 교ㆍ강사들에게는 상세한 작성이 될 수 있도록 적극 계도하겠습니다. 또한 교과목 내용과 수업진행 방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소개 동영상 탑재를 추진하겠습니다.
 
  ▣ 수업 시간 준수
 
  ▶ 학생대표 : 정확한 수업시간 준수 필요

     수업시간 종료에도 불구하고 수업을 계속 진행하는 경우에, 이어지는 수업 참석에 영향을 끼쳐 학생 개개인에게는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교ㆍ강사가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수업에 대한 열의로 종료시간이 늦어지는 것은 감사한 일이지만, 학생의 경우에는 다음 수업에 지각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수업 시간의 시작과 종료는 반드시 지켜질 수 있도록 요청하고, 이를 위해서 수업시작과 종료를 알리는 시스템을 운영이 필요합니다.
 
  ▶ 대학본부 : 선의로 수업시간 연장, 2학기부터 타종 시스템 운영 예정

     교ㆍ강사가 강의를 진행하다 보면 시간을 지키지 못하는 부분은 인정한다 하지만 다른 의도는 없고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더 많은 걸 가르쳐주고 싶었던 마음으로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학기부터 수업 시작과 끝을 알리는 타종 시스템을 운영하고, 교ㆍ강사는 이를 반드시 지키도록 요청드리겠습니다.

  ▣ 시험 부정행위자 적발 및 조치

  ▶ 학생대표 : 건전한 시험문화를 위해서 시험 중 부정행위자는 반드시 적발하고 이를 처벌하는 것이 중요

     많은 학생들이 열심히 시험을 준비하여 성적으로 보상을 받는데, 일부 학생들은 특별한 노력 없이 부정행위를 통해 성적을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평소 시험 중 부정행위자가 발생해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 부정행위자에 대한 적발과 동시에 규정에 따른 처벌을 요청합니다.

  ▶ 대학본부 : 대학상벌규정에 준하여 부정행위자 엄격하게 적발 및 부정행위 문제에 대한 캠페인도 병행

     학생대표의 말에 적극 동감하고, 앞으로는 철저하게 부정행위자를 적발하여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부정행위자를 적발하는 것보다는 부정행위에 대한 학생 스스로의 인식이 전환될 수 있도록 학생간부를 중심으로 한 부정행위 예방 캠페인을 요청해 봅니다.

  ▣ 여학생들의 생리공결 처리

  ▶ 학생대표 : 정확한 생기공결 규정이 있음에도 일부 학과에서 지나치게 제한하고 출석을 인정하지 않는 사례가 있기에 정확한 지침과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과에 안내 필요

     명확한 생리공결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학과에서 생리공결에 대한 출석인정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교 선생님이 이를 제지한다거나, 진단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인정을 안 해주는 경우나, 아예 생리공결을 받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생리공결을 악용하는 학생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움직일 수도 없을 정도로 아파서 학교를 오지 못하는 경우를 위해서 생리공결은 존재하는 것인데 규정에 정해져 있는 만큼 모든 학과가 공통적으로 인정되어야 합니다.

  ▶ 대학본부 : 여학생들의 피해 최소화

     관련 규정 및 매뉴얼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모든 학과에서 규정에 따라서 시행하여 여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 출석 체크 방식 개선

  ▶ 학생대표 : 온라인 스마트 출석 방식으로 체크하는 경우 실제 출석 인원과 일치 여부를 확인하여 선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필요

     출석 체크를 위해서 칠판에 출석 인증번호를 적을 경우 일부 학생이 이를 불출석자에게 유출하여 출석하지 않고도 체크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출석자와 불출석자 간의 차이를 정확하게 해주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 대학본부 : 더 완벽한 대리출석 방지 시스템 구축에 노력

     수업시간의 효율적인 운영과 정확한 출결관리를 위해서 모든 출석체크는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리출석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겠지만, 학생 스스로가 대리출석을 조장하지 않는 노력도 필요한 만큼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부탁합니다.

  ▣ 기타 학생대표 건의사항

  ▶ 대학의 특정 행사 강제 동원 사례 지양

     수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행사나 프로그램에는 자발적인 참여를 권유하고, 출석 점수를 빌미로 강제동원 하는 것을 지양했으면 합니다.

  ▶ 시험 문제의 객관성 및 신뢰도 제고

     몇 년째 동일한 시험 문제, 심지어 수년간 수치까지 동일한 계산 문제나 단답형 문제가 그대로 출제되는 경우를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