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안정성 NO! 좋아하는 일을 찾아라!
직업의 안정성 NO! 좋아하는 일을 찾아라!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06.03.16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대학마다 졸업생 숫자가 줄고 있는데요. 왜 그렇습니까?"
"네... 졸업을 해도 일자리 얻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학을 졸업하는 졸업생들은 사회생활의 설렘보다 막막한 마음뿐이다.

우울한 졸업으로 호황을 누리는 곳은 편입과 행정고시(공무원시험)대비 학원들, 대학졸업과 함께 취업에 유망한 학과에 편입하거나 전문대학에 재입학하는 것이 대학생들 사이에 또 하나의 유행이 되고 있다.

또한 대학에 첫 발을 내딛는 새내기들의 가장 큰 관심사도 '취업'이다. 대학에 들어올 때부터 취업걱정을 해야 하는 신입생들의 불안한 마음은 고학년으로 올라 갈수록 커지게 될 것이다. 이만큼 취업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크다.

신입생들의 대학선택 기준은 어떤 것일까? 무엇보다도 졸업 후 어떤 직업을 갖게 될 것인가에 중점을 두게 되고 이와 동시에 취업의 조건, 즉 직업의 조건을 따지게 될 것이다.

요즘 대학생들은 직업 선택 시 연봉이나 자아실현보다는 안정성을 절대적으로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의사나 변호사, 공무원 등 현재 인기 있는 직업들이 10년 뒤에도 안정적이라는 보장은 없다. 결국 평소 취미나 관심분야 쪽으로 진로를 바꾸고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현대는 사회적 통념상 개인이 종사하는 직업에 따라 그의 사회적 지위가 가늠되고 좋은 직업이란 대체로 사회적 위신, 사회적 공헌도, 수입의 고하에 따라 결정된다고 본다.

생계를 유지하기에 충분한 수입, 일감이 안전하고 계속성이 있는 직업, 안전하고 즐겁게 일을 수행하는 것, 문화적·정신적 세련미 등 사회에서 좋은 직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조건들만이 가장 좋은 직업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가장 좋은 직업은 개인의 적성에 맞고 흥미와 능력에 적합하며 그 일을 하는데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생활이 안정되고 장래가 보장될 때 좋은 직업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대학생활의 무조건적인 공부보다는 자신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보람되는 일이 무엇인지, 자신을 먼저 뒤돌아보고 실제적인 공부와 더불어 언어구사 능력을 키우거나 혹은 취업하고자 하는 관심대상 기업체, 해당 분야의 특징적인 요구 조건을 파악하고 꼼꼼히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다.

*****우리 대학 취업지원센터에서는?*****

본교 취업지원센터에서는 취업지원업무(취업전산망 이용 및 검색, 취업정보 게시, 개인별 취업진로 전산화, 입사원서 배부, 여학생 사회진출반 운영, 현장실습 학점 이수제 운영,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운영, 성취프로그램 실시, CAP프로그램 실시, 노동부 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취업전담교수제 및 취업전담조교제도 실시, 아르바이트 알선), 진로상담업무(진로 및 취업 교육 실시, 취업 및 진로 관련 교재 간행, 취업 및 진로 상담, 심리검사 실시, 취업정보자료실 운영)등 학우들을 위한 여러 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현장실습 학점 이수제

-재학생들로 하여금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일정 기간 동안 사회의 각 기관 및 기업체에서 살아 있는 현장교육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사회 적응력을 길러주고 사회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미리 습득하여 향후 취업이나 창업에 유리한 기회를 제공한다.

- 3학년 이상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본교와 협약을 맺은 기업체 및 외부기관에서 일정기간동안 실습을 하고 수료할 경우 소정의 학점을 부여한다.

◎ 청소년직장체험 프로그램

- 노동부에서 주관하여 청소년에게 다양한 현장연수를 통해 직업능력개발과 경력형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연수생에게 2개월의 연수기간동안 월 30만원의 연수수당을 지급한다.

◎ CAP프로그램(Career Assistance Program) 실시

- 청년층 구직자의 빠른 취업을 돕기 위해 노동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5~15명을 한 팀으로 하여 5일간 자기탐험→직업탐험→의사결정→직업정보탐색·이력서작성→자기소개서 작성·면접기법 순의 과정을 통해 자기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 및 구직기술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연중 실시하고 있다.

◎ 진로 및 취업 교육

- 진로교양 강좌를 개설(2학점, 15주)하여 여성과 취업(여학생), 취업전략과 커리어 개발(3학년)을 실시하고 있다. 진로설계특강(1학년, 1학점), 취업 면접교육 연중 실시 및 면접교육장 운영, 각종 취업 및 진로특강을 개최한다.

◎ 취업 및 진로 관련 교재

- 진로가이드, 취업가이드, 진로교양강좌 교재, 신입생 실태조사서, 취업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보고서를 간행한다.

◎ 취업 및 진로

- 저학년 진로 지도 및 고학년 취업, 상담 전문교수에 의한 상시진로를 상담한다(e-mail: sbb@kyungnam.ac.kr).

◎ 취업정보자료실

- 취업정보검색용 PC 20대, 프린터 및 스캐너 설치, 각종 취업관련 자료를 비치해 운영되고 있다.

◎ 취업정보

- 취업전산망을 통한 각종 취업정보를 확보하여 게시판과 홈페이지에 계시, 취업전산망의 '채용정보(학교)'에 교내로 접수된 구인정보 게재, '채용정보(Elite Korea)'에 전국단위의 구인정보 제공, 업체별 채용정보 분석 및 안내를 게시한다.

◎ 입사원서

- 입사원서 확보 및 배부, 학생추천 및 결과를 확인한다.

◎ 심리검사(적·인성검사, 직업흥미검사)

- 학생들이 원하는 검사항목과 검사시간을 알아본 후,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제출하고 예약된 시간에 검사를 실시한다.

◎ 노동부 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 지원 프로그램

- 2006학년도부터 재학생 및 미취업 졸업생을 위한 취업강좌 운영과 일자기 정보제공 등의 취업지원 사업에 대하여 노동부로부터 지원받아 학생들에 대한 취업지원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 사업내용 : 취업강좌확대, 취업클리닉 및 면접대비교육, 취업동아리 발굴·육성 지원, 전공 관련 자격증취득 지원, 우수졸업 선배 초청간담회, 기업CEO 및 인사담당자초청간담회, 학생 진로지도기능의 강화, 학부(과)·전공단위 취업책임제, 각종 취업프로그램, 취업캠프, 모의취업경진대회, 사회진출능력인증제 도입 등 여러 가지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경남대학보사 김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