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교,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선정
우리대학교,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선정
  • 월영소식
  • 승인 2020.07.16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 ICT’분야 중심대학으로 지역 17개 대학과 함께 ‘USG 공유대학 과정’ 운영

  우리대학교(총장 박재규)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우리 대학은 이 사업의 중심대학으로서 대학교육 혁신 및 지역맞춤형 인재 양성에 앞장설 예정이다. 

  교육부는 7월 16일 경남, 충북, 광주·전남 지역혁신 플랫폼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하나인 ‘지역혁신 및 국가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지역의 대학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우수인재를 육성하고 청년의 지역정주를 높이는데 핵심역할을 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혁신 플랫폼으로 선정된 경남은 지역 내 17개 대학과 경남도교육청, LG전자, 한국전기연구원 등 49개 지역혁신기관이 플랫폼을 구성해 ‘제조 엔지니어링’과 ‘제조 ICT’, ‘스마트공동체’ 등의 3대 핵심 분야에 협력한다. 

  이번 사업 핵심 분야 중 ‘제조ICT’의 중심대학 역할을 수행하게 된 우리 대학은 그동안 경남 지역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기술을 갖춘 인재 양성 및 지역 기업과 ICT+SW융합 관련 원천 기술 공동 개발을 목적으로 지난해 ‘ICT·SW융합혁신사업단’을 통합 출범하는 등 지역 ICT·SW융합 원천 기술 개발을 주도하는 지역 혁신 기관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이와 함께 지자체·대학·산업체 간의 협업으로 지역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우수 지역인재 유출을 막기 위해 경상대와 창원대 등 지역 17개 대학과 함께 ‘경남 공유형 대학(USG) 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1,2학년 때 USG 필수과목을 공통교양 온라인 플랫폼에서 이수하고, 3,4학년 때 USG 전공을 핵심 분야별 LAB에서 이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경남 지역 내 대학은 대학 간의 강의와 교육과정을 공유하고 복수학위나 공동학위를 수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게 되며, USG 학부생에게는 교통·숙박·식비 지원과 주요기업 채용 시 USG 인증을 고려하는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은 교육부가 총 1080억의 예산을 투입하고 사업비의 30%는 지방비로 충당하는데 1개 시·도가 참여하는 단일형에 선정된 경남의 경우 내년 5월까지 총 448억 원(국비‧도비‧기타)이 투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