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 근거기반연구센터, ‘체계적 문헌고찰과 네트워크 메타분석’ 특강 진행
 홍보실
 2023-06-20 15:33:02  |   조회: 83
첨부이미지
의학, 간호학 등 다양한 분야 연구자 30여 명 참석

경남대학교 산학협력단 근거기반연구센터(센터장 박은주)는 지난 6월 17일부터 18일까지 양일간 제1공학관 7층 USG첨단강의실에서 ‘체계적 문헌고찰과 네트워크 메타분석’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경남대 보건의료정보학과 심성률 교수를 강사로 초청했으며, 체계적 문헌 고찰과 네트워크 메타분석에 관심 있는 의학, 간호학, 식품영양학, 교육학, 관광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우선 1일차에는 ▲네트워크 메타분석 이해 ▲빈도주의 NMA ▲베이지안 NMA을 통해 체계적문헌고찰과 기초 메타분석을 통해서 보건학, 의학, 간호학, 식품영양학, 스포츠과학, 교육학 등 각 학문분야별 최신연구를 살펴봤다. 이와 함께 SCI 논문에 출판된 실제 사례를 가지고 메타분석을 해보는 실습 시간을 가졌다.

이어 2일 차에는 ▲진단검사 메타분석 이해 ▲용량-반응 메타분석의 이해를 통해 진단도구자체의 능력과 진단검사 특성상 이변량을 동시에 분석하고 이에 대한 요약통계치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남대 박은주 근거기반연구센터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서 특강 참가자들의 실질적인 연구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근거기반연구가 다양한 학문분야별 활용사례를 다루는 소통의 장이 됐다”라며 “앞으로도 경남대 근거기반연구센터에서 신뢰성 높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지식의 확장과 혁신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 말했다.

<사진 설명> 경남대 근거기반연구센터 특강 사진
2023-06-20 15:33:02
203.253.160.1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