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 LINC+사업단, ‘이공계 리빙랩 네트워크 활성화 워크숍’ 개최
 홍보실
 2020-08-24 15:45:52  |   조회: 227
첨부이미지
사회문제해결형 R&D과제 수주 위한 다채로운 특강 및 사례발표 진행

경남대학교 LINC+사업단(단장 박은주)은 지난 8월 21일(금) 오후 2시 한마관 2층 교수학습전용강의실에서 ‘이공계 리빙랩 네트워크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리빙랩에 관심 있는 경남대 소속 이공계 교수와 리빙랩 전문가가 참석했으며, 사회문제해결형 R&D과제 수주를 위해 다채로운 주제의 특강과 사례발표가 진행됐다.

우선 제1강에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송위진 선임연구위원의 ‘전환적 혁신정책과 사회문제 해결형 R&D, 리빙랩, 사회혁신’을 주제로 한 발표가 진행됐는데, 송위진 연구위원은 특강을 통해 ▲혁신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의 전환적 혁신정책 실험 ▲이슈와 과제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이어 제2강에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성지은 연구위원은 ‘국내 리빙랩 추진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경제 및 혁신 패러다임의 변화 ▲리빙랩 개념과 추진 현황 ▲R&D‧에너지‧산업 혁신을 위한 리빙랩 사례 등 새로운 혁신 목표 및 주체의 등장과 삶터-일터-놀터의 결합으로서의 리빙랩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했다.

마지막 제3강에서 세종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이영주 교수는 ‘개인맞춤형 생활화학제품 사용 위해(危害) 정보 제공 플랫폼 개발 연구’를 주제로, ▲생활화학제품 내 화학물질에 대한 성분 및 독성 DB구축 ▲종합 노출 및 위해 지능형 평가 기술 개발 ▲국민참여형 플랫폼 구축 ▲이용 실태 빅데이터 분석 활용 방안 마련 등 플랫폼개발 전반에 걸친 세부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경남대 박은주 LINC+사업단장은 “R&D과제를 수주함에 있어 이공계 교수님들의 기술을 접목시키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며 “실제로 리빙랩을 통해 과제를 수주하신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과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는 노하우가 전해졌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 설명> 이공계 리빙랩 네트워크 활성화 워크숍 전경. 끝.
2020-08-24 15:45:52
203.253.160.1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