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보 장사 이승삼 감독
털보 장사 이승삼 감독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05.05.09 02:1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름의 메카 마산 '세계민속씨름축제'로 씨름의 부흥을 꿈꾼다
씨름의 성지 마산에서 드디어 그 진가를 발휘하는 행사가 개최되었다. 바로 '마산시민의날' 행사 중 하나로 개최되는 세계민속씨름대회(5. 1. - 5. 5.)가 전국 씨름 애호가들의 눈길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승삼 감독(체교)을 비롯한 이만기, 이봉걸 등 1세대 씨름 스타들의 라이벌전이 준비되어있어 씨름이 지금과 다른 모습으로 대중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었던 그 시절에 대한 향수를 불러 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뜨거운 태양볕 아래 달궈진 모래바닥에서 후배양성에 힘쓰고 있는 이승삼 감독을 만나 보았다. <엮은이 말>

Q. 80년대 털보장사라고 불리며 한라장사 3회를 차지하는 등 한국 기술씨름을 이끌었는데 첫 출전은 언제였습니까?

-83년 현대 코끼리 씨름단으로 경남대에서 첫 출전을 했습니다. 이봉걸 장사와의 대학부 결승전에서 2:1로 우승을 한 이후로 경남지역과 전국에서 유명세를 치렀습니다.

Q. 털보라는 별명에 맞게 지금도 수염을 기르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젊었을 때는 누구나 한 번쯤은 나이가 들어 보이고 싶어하잖아요. 저 또한 나이가 들어 보이고도 싶었고, 상대편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고 싶었기 때문에 수염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사람에 비해 수염이 많이 나는 편인데 자주 면도하다 보면 상대편 등에 상처를 낼 만큼 까칠해지기 때문입니다.

Q. 세계민속씨름축제가 가지는 의미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마산시는 김성률 교수, 이만기 교수, 강호동 씨 등 많은 장사들을 배출한 씨름의 고장입니다. 그래서 세계민속씨름축제를 마산에서 열게 된 것입니다. 이 축제는 마산시민의 날 메인 행사로 이날 행사 중 가장 눈에 띄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 지방마다 고유한 특산물이 있듯이 마산하면 씨름을 떠올릴 수 있도록 씨름의 브랜드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곳 서원곡 씨름도장을 제주도 영화박물관과 같은 씨름기념관으로 만든다면 좋은 문화공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문신미술관, 마산시립박물관과 함께 개발하여 마산의 테마관광벨트로 연계할 수 있다면 색다른 문화관광코스가 될 것입니다.

Q. 세계민속씨름축제가 약간은 생소한 면이 있습니다. 축제의 내용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각국마다 씨름과 비슷한 민속경기들이 있습니다. 몽골, 스위스, 스페인 등도 규칙이 조금씩 틀릴 뿐 비슷하다고 합니다.
이번 축제에서는 아직 규칙이 완전하게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세계대회는 다음에 치러질 것 같고 동서양씨름시범경기, 세계씨름국가대항전 등을 통해 세계 각국의 다양한 민속씨름을 선보이며, 각국의 씨름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도 운영할 것입니다.

Q. 라이벌전이 개최되는데 꼭 한 번 다시 붙어보고 싶은 장사가 있습니까?

-아마 리그전은 하지 않을 것 같고 청·홍전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대진표가 결정되지 않았는데 대진에 따라 경기가 진행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기도 많이 지고, 이기기도 많이 이겼던 이봉걸 선수와 붙어보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Q. 현 씨름에 대해 문제점이 많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요즘 기술이 아니라 힘에 의지한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기술이라는 것이 자기 몸을 이길 수 있을 때 쓸 수 있는 것인데 요즘 체중이 너무 늘어나 스모화 된 것 같습니다. 특히 백두급의 기술 부족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된 것이 체중 상승에도 있지만 큰 선수와는 부상 위험으로 연습을 하지 않으려 해서 더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또한 8개 씨름단이 있었는데 IMF이후 점점 없어지기 시작해서 지금은 몇 개 남지 않았습니다. 그렇다 보니 씨름단에 투자도 줄었습니다. 씨름인들이 진취·개혁적이지 못했고 마케팅 전략에서 젊은층에 초점을 맞추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혁을 하려 해도 구단에 해롭겠다 생각되면 그 안을 통과시키지 않으니 잘못된 점이 많습니다.
선수들에게도 그 책임이 있다면 자기만의 색깔이 없다는 것입니다. 관중들이 관심을 가지려면 이만기처럼 자신만의 기술과 연관되는 캐릭터가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것들이 없어지고 체중만 늘려 기술이 다양하지 못하다 보니 씨름이 퇴보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Q. 본교 씨름단에 대해 조언을 해 주신다면….

-선수가 부족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적어도 5명 정도는 받아야 하는데 3명 정도만 받고 있습니다. 스카웃은 금전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이번에 준우승을 2번한 마산 용마고 학생들이 온다면 전력적으로 강화될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일단 아쉬운 것은 젊은층에서 씨름에 많은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스모에 대해서 자부심이 강하다고 합니다. 우리도 이제는 씨름을 동아리 쪽에서 활성화 시켜주었으면 좋겠고 그에 대한 씨름대회도 자주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씨름부가 예전에는 많은 장사들이 배출되는 전통 있는 곳이었습니다. 사물놀이가 외국에 나가서 인정받고 돌아와 지금 우리들에게도 인정받고 있는데 씨름도 그만큼 사랑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씨름경기가 있어서 심판이 필요하시면 제가 가서 심판을 봐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축구, 농구, 배구 같은 경기를 좋아하듯이 씨름도 그만큼 관심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anada Goose Børn Udsalg 2014-01-28 09:08:28
one thing like a cross between a golden retriever plus a barnacle),
Canada Goose Børn Udsalg http://www.brandeatletklub.dk/images/header.asp?canadagoose=13

Køb Canada Goose Jakke Online 2014-01-26 06:51:15
Because of the server becoming virtualized, information is additional protected because of being generated throughout different networks. Every VPS is configured making use of VMware creating it similar to a physical server. There exists extra data security because you might be generating information throughout a virtualized network that could be monitored or managed from a single place. The will need for any physical server is on the whole eliminated.
Køb Canada Goose Jakke Online http://www.brandeatletklub.dk/images/header.asp?canadagoose=56

i≫¿Chaussure Nike Free 5.0 2014-01-19 06:47:06
he was hiding in Ireland and had pretty much provided up hope of beating the English. He had attempted and failed six times. Then he occurred to notice a spider more than his bed attempting to fix its web on a beam in the ceiling. Six occasions the spider tried and failed. But the spider attempted a seventh time and succeeded. Bruce decided that he as well need to attempt a seventh time.
i≫¿Chaussure Nike Free 5.0 http://www.noexcusescampaign.org/fckeditor/filter.asp?h=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