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일보 칼럼] 한성대 교수
[경남도민일보 칼럼] 한성대 교수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6.04.0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수자원 관리대책 절실

  최근의 기상예보에는 '기상 관측 이래 최고'란 표현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주원인인 엘니뇨현상으로 호우지역이 뒤바뀌고, 태풍의 빈도나 위력도 더 강해져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02년 태풍 루사 때 강릉 지역에 관측사상 일최대 강수량이 870.5㎜를 기록했다. 작년에는 이와 반대로 충남 서북부지역에 40년 만의 가뭄으로 식수부족에 따른 제한급수 등 큰 피해를 냈다. 이와 같이 물과 관련된 자연재해가 예상을 넘어서고 있다.

  우리나라는 기후 변화로 자연재해뿐만 아니라 계절적·지형적 특성으로 1년 강수량의 3분의 2가 여름철에 집중되고 있고, 국토의 65%가 산악지형이어서 집중호우 시에는 홍수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또한 가을철부터는 건조한 대륙기단의 영향 등으로 가뭄에 쉽게 노출되어 물을 자원화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기에 매우 불리한 여건이다. 따라서 이러한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수자원 관리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최근 정부에서는 물 관련 자연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댐 치수능력증대, 관정개발, 비상급수, 상수도 비상연결 관로활용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환경적 논란은 있으나, 4대 강 사업으로 확보된 보에 저류된 물의 활용도 논의하고 있다. 학계에서도 해수담수화, 대심도 지하수개발 등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은 경제성 등에서 많은 난제가 있다.

  건설에 따른 주변 환경변화, 지역민 이주 등의 피해를 간과할 수는 없지만 댐, 저수지 등 물그릇 확보가 현 시점에서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물 재해 예방·대비책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업 추진 의사결정 과정에 지역주민, 환경단체 등과의 사전협의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정부는 지난 2013년 댐 건설사업 계획수립 단계부터 전문가, 비정부기구, 관계부처, 지자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사전검토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역의 찬반 의견수렴 절차도 의무화하고 있다.

 

<위 글은 경남도민일보 2016년 4월 5일 (화)자 10면에 전재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