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대박론은 피부 와닿는 개념 정립 필요
통일대박론은 피부 와닿는 개념 정립 필요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4.05.28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홍 경남大 한반도프로젝트개발연구소장

‘朴정부 대북정책’ 토론회

  “박근혜 대통령이 올해초 신년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통일 대박론’과 지난 3월 독일 드레스덴에서 제안한 남북 공동 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구축 등을 실현하려면 국민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국민적 공감대 확보가 절실합니다.”

  김수홍(사진) ㈜인천대교 대표 겸 경남대 한반도프로젝트개발연구소장은 28일 문화일보와 인터뷰에서 통일대박론을 이어가기 위한 토대로 ‘국민 공감대론’을 제기했다. 아무리 좋은 목표가 있어도 국민 공감대가 없으면 성공할 수 없는 만큼 통일대박론을 현실화하려면 국민들의 의견을 모으는 노력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다.

  김 소장은 최근 이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 평가와 과제’라는 주제로 통일 문제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토론회)을 주도했다.

  김 소장은 라운드테이블의 성격에 대해 “한반도 통일을 위해 국민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시도이자 한반도 평화공존 실현을 위한 보편적이고 하나된 의견을 도출해 나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밝혔다.

  김 소장은 라운드테이블에서 ‘지속 가능한 남북협력을 위한 원칙’이라는 주제의 발표를 직접 했다. 그는 발표에서 “한반도 평화 공존 실현을 위한 보편적이고 하나된 의견을 도출함으로써 대한민국이 하나되고 나아가 남북이 하나될 수 있는 원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소장의 평소 지론은 경제적 접근과 평화공존을 통해 통일이 가능하다는 것. 남북 관계가 정전, 평화통일, 협력적 관계 구축, 경제 공존 파트너십 형성, 통일 등의 단계를 거쳐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경제적 대박이 실현될 수 있다는 논리이다.

  김 소장은 “구체적이고 국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통일 개념이 필요하다”며 “오는 10월쯤 라운드테이블을 다시 열어 남북 간에 신뢰가 쌓이고 합의가 이뤄지면 미국 라스베이거스보다 더 큰 관광도시를 국내외 투자유치를 통해 건설하고 남북 통일 비용을 남북이 아닌 외국 투자유치를 통해 해결하는 방안 등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천대교를 건설할 때부터 인천공항과 북한 개성공단 등을 연계한 남북 경제협력 방안을 구상했다는 김 소장.

  그는 “남북이 하나 되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인천대교를 건설했으며 이 같은 꿈은 현재도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국민의 통합된 마음의 이치 속에서 통일 대박에 대한 프로세스가 진행되어야 한다”며 “한반도는 경제적 접근을 통한 자연스러운 통일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소장은 지난 2009년 경남대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같은 해 경남대 한반도프로젝트개발연구소가 출범하자 초대 소장에 취임했다.

  이 연구소는 2011년 미국 우드로윌슨센터에서 한반도 평화공존의 주체가 남한과 북한이 되어 단계적으로 남북협력을 확대시켜 나가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단계적 경제적 접근 방식’을 제시한 바 있다.

<위 글은 문화일보 2014년 5월 28일(수)자 15면에서 전재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