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철 교수팀, 제비꽃에서 항산화 물질 과학적으로 발견
이승철 교수팀, 제비꽃에서 항산화 물질 과학적으로 발견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0.10.14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교 식품생명학과 이승철 교수팀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제비꽃에서 항산화 물질 및 신경세포 보호 물질을 과학적으로 다량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팀은 지난 1년 동안 학내 연구실에서 신경세포의 세포사를 유도하는 산화물질로 알려진 과산화수소와 글루타메이트를 신경세포에 첨가하고 제비꽃 추출물을 처리했다. 그 결과 추출물을 처리하지 않고 배양한 신경세포에서는 세포사멸이 급격하게 증가한 반면, 제비꽃 추출물이 처리된 신경세포에서는 뚜렷한 보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산화물질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DNA를 손상시키고, 지질과산화물이 증가해 각종 암을 유발하거나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물질은 체내의 세포를 공격해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노화예방은 물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 교수팀은 이러한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논문을 작성해 최근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를 비롯한 국내외 학술지에 보고하였고, 학계로부터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철 교수는 “제비꽃에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는 것을 과학적으로 밝혔지만 정확한 기전 연구를 위해 좀 더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돼야 한다.”며 “앞으로 제비꽃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제작뿐만 아니라 난치병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는 경남대학교 식품생명학과 박해룡 교수와 식품영양학과 박은주 교수가 함께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