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의 식생활 안전성강화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 열려
경남도민의 식생활 안전성강화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 열려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0.03.3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우리 대학 식품영양학과가 주관한 경남도민의 식생활 안전성강화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가 3월 31일(수요일) 우리 대학 한마미래관 심연홀에서 경남 도내 식생활 관련 전문가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발표에 나선 경상남도 식품의약품안전과 박권범 과장은 2010년 범 도민 식품안전 공감대 확산을 위한 프로젝트 사업으로 안전한 식생활을 위한 대 토론회, 안전한 식탁 만들기, 학생 백일장 등의 행사를 개최하고, 도청 홈페이지에 식품 위해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 하였다. 또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증원하여 식품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도록 함으로써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식품안전에 대한 도민들의 공감대가 확산되도록 하는 행정을 구현할 것이라고 하였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의약산업단 정명섭 단장은 식품안전기본법은 국민의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 식품안전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농장에서 식탁까지 전 단계에 걸쳐 과학적 합리성·일관성·투명성·신속성에 입각하여 식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정책임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제1차 식품안전관리 기본계획」의 4가지 추진전략을 소개하였다.

1) “신속하고 사전예방적인 위해(Risk)관리”를 위한 32개 전략과제

2)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위해평가”를 위한 7개 전략과제

3) “참여와 소통을 통한 투명성 강화”를 위한 8개 전략과제

4) “국내·외적 협조체계 강화”를 위한 9개 전략과제가 도출되어 식품의약품안전청, 농림수산식품부, 교육인적자원부 등 해당부서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전략과제들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 대학 식품영양학과 강옥주 교수는 농·축·수산식품의 안전과 유통체계, 식품위생 안전관리를 위한 다양한 제도, 정확하고 신속한 검출 방법에 따른 장비 및 식품의 안전성 확보 방안법을 발표하였다. 즉 생산지에서 소비자까지의 식품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소들(미생물 오염, 동물사료용 의약품, 화학물질, 환경오염, 식품첨가물)과 유전자변형농산물, 유전자재조합식품, 유전자변형생물체, 새로운 병원균 및 병원성 미생물의 항생물질에 대한 내성을 검출하기 위한 지속적인 장비 개발도 요구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국내와 국외의 식품 수입시 사전에 위해요인들을 검토하기 위한 안전성 확보 방안을 소개하였다. 

김해 YWCA 옥영숙 (전)사무총장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식품의 원산지, 검역과 통관체계, 관련법규 등에 대한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서는 로컬푸드 운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켜야 하며, 친환경농산물을 더 많이 소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서 생산자는 친환경농산물을 더 많이 생산하도록 하고, 직거래 등을 통하여 유통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소비자가 친환경농산물을 저렴하게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