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부 동아리 '콜럼버스' 전국 논문 공모전 수상
경영학부 동아리 '콜럼버스' 전국 논문 공모전 수상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06.11.2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LG CNS Entrue Consulting 디지털 경영혁신 논문 공모전> 장려상


경영학부 동아리 콜럼버스(지도교수 지성구) 회원들이 <제1회 LG CNS Entrue Consulting 디지털 경영혁신 논문 공모전>에서 「RTE 구현 정보시스템과 민첩성 역량 그리고 기업성과의 관계」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수상의 주인공은 경영학부 조용구(4년), 이한근(3년), e-비즈니스학부 하경태(3년) 학생으로 지난 11월 16일(목) 오전 9시, 서울 LG 프라임타워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이들의 논문은 최근 들어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민첩성 역량(agility capability)이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 연구가 미진했던 기업의 민첩성 역량 척도 개발과 실시간 기업(Real Time Enterprise: RTE)을 구현하는 정보시스템 활용도와 민첩성 역량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중점을 뒀고, 이를 위해 전국의 234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해 학생으로 쉽지 않은 연구결과를 얻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 논문요약

최근 들어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민첩성 역량(agility capability)은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민첩성 역량을 확보하고 구현해 낼 수 있는 수단이자 지향점으로 실시간 기업(Real Time Enterprise: RTE)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연구가 미진했던 기업의 민첩성 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RTE를 구현하는 정보시스템 활용도와 민첩성 역량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연구목적을 두었다. 또한 민첩성 역량이 기업의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전국의 여러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 234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첩성 역량은 반응성, 신속성, 유연성, 경영능력을 하위 차원을 지닌 상위의 구성개념임을 신뢰성과 타당성분석을 통해 밝혔다.

둘째, RTE를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여러 정보시스템의 활용도가 민첩성 역량에 미친 영향을 검정한 결과, 민첩성 역량의 하위 요인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민첩성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한 결과, 민첩성 역량의 하위 요인은 재무성과 비재무성과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에서 RTE 구현의 핵심요인 민첩성 역량 차원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의 선행 연구는 미비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RTE의 핵심개념인 민첩성 역량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구성차원 및 영향요인에 대한 실증적인 차원에서의 검증하여 후속연구에 보다 타당한 척도를 제공하였으므로 이론적 논의를 진전시켰다.

둘째, RTE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정보시스템의 활용도와 민첩성 역량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정보시스템 활용도가 사용자 만족이나 업무성과 개선에 초점을 둔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의 활용도가 민첩성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정보시스템의 활용과 민첩성 역량에 관한 활발한 논의의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민첩성 역량 차원과 기업성과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IT활용이 기대된 효익을 제공할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던 Reich et al.(1999)의 연구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제시하였으며, 정보시스템을 비롯한 정보기술의 사용은 기업의 경영활동의 하부구조로써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음을 역설한 Sethi and Sethi(1990)의 주장과도 일치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RTE로의 변화를 시도하는 기업들은 단 기간에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으나 끊임없는 변화에 대한 노력으로 점진적인 변화가 가능할 것이다. 이제 기업은 기존의 시스템이 고객의 요구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처리할 수 있는지, 협력업체와의 신속한 정보 공유가 가능한지,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검토해야 할 것이다.

둘째,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생겼을 때, 신속히 대응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경쟁사 대비 신속한 시장 대응력을 확보하고, 환경 변화에 유연하고 적응하기 위한 RTE구현하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RTE를 구현하는 각종 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민첩성 역량을 제고하도록 하여야 한다. 비록 기업들이 짧은 기간에 RTE로 변화하는 것이 힘들지라도, 전략적 차원에서 RTE를 구현하는 정보시스템의 도입과 활용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셋째, 기업들은 RTE관점에서 핵심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보의 실시간 모니터링, 업무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의사결정, 그리고 지연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체제를 구축하여 기업성과를 향상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