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

이 책은 우리 사회의 교육적 논쟁이 되고있는 공교육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룬 학술서적으로 1부에서는 '공교육의 이념과 원리', 2부에서는 '공교육제도의 형성과 발전', 3부에서는 '공교육제도 운영', 4부에서는 '공교육제도의 위기', 5부에서는 '공교육제도의 대안'을 주제로 총 22편의 논문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공교육의 위기와 관련한 논란과 주장을 이해하고, 공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단초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한민국학술원이 올해 선정한 우수학술도서는 기초학문분야의 연구 및 저술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2004년 1월부터 2005년 12월까지 국내에서 초판 간행된 기초학술도서 및 동서양 고전 가운데 인문학 분야 1백16종, 사회과학분야 1백4종, 한국학분야 1백종, 자연과학분야 46종 등 총 3백36종을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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