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지원사업단, 동계 일머리 사관학교 졸업식 개최
대학혁신지원사업단, 동계 일머리 사관학교 졸업식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24.02.07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설계·제어 S/W,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경진대회도 열려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최근 산학협력관 다목적홀에서 ‘2024년 동계 일머리 사관학교 졸업식’을 가졌다.

  이날 졸업식에서는 교육 결과 보고, 대표작 발표, 수료증 수여 순으로 진행됐으며, 총 70명의 우수 인재들이 배출됐다. 

  대표작 발표에는 기계설계·제어 S/W 분야에 참여한 ‘㈜삼성전자팀’이 ‘MDF를 활용한 투석기 제작 및 프로토타입설계’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는 ‘총장상팀’이 ‘딥러닝을 이용한 두피케어 푸드테크 프로그램’을 각각 발표했다.

  강재관 산학부총장은 “일머리 사관학교에서 우리 대학의 우수한 교수진들과 함께한 몰입형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수행 능력을 겸비함과 동시에 문제해결, 협업, 의사소통 역량을 갖춘, 지역 사회와 산업체의 다양한 인력요구에 부응하는 우수 인재로 거듭나게 되었다”며 “사관학교를 졸업한 학생 모두와 열정적인 지도를 아끼지 않으신 교수님들께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일머리 사관학교’는 일머리 교육의 핵심 브랜드로, 학생들의 일머리(주어진 과업을 제한된 자원으로 기한 내에 목표 달성할 수 있는 능력)를 기르기 위한 PBL 기반의 비교과 집중교육 과정이다. 공식 수업은 3주간 평일 8시간씩 진행되었지만, 학생들은 팀별로 거의 매일 밤늦게까지 매일의 과업을 몰입하여 수행하였다.

  졸업식에 앞서 학생들의 성과를 선보이는 ‘2024 동계 일머리 사관학교 경진대회’가 열렸다. 

  먼저 기계설계·제어 S/W 분야 경진대회는 공학 분야 전공 학생들이 제작한 ‘자율주행 투석기’의 성능 시험에 대한 평가가 진행됐다. 총 10개 팀이 참여한 가운데 정해진 경로에 설치된 다양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도착 지점에서 과녁을 향해 발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어 디지털 헬스케어 경진대회에서는 건강보건분야와 컴퓨터공학분야 전공 학생들이 함께 건강증진에 대한 지역민의 다양한 요구를 조사하고,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활용한 여러가지 앱(APP)을 개발하였다. ‘딥러닝을 이용한 두피케어 푸드테크 프로그램’, ‘감정기반 행복코치 AI’, ‘구음장애 소통지원 서비스’, ‘1인 가구를 위한 건강식 추천 챗봇 개발’을 선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고, 향후 대부분 특허를 취득하고 사업화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