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완 교수, ‘오늘을 통과 중인 당신에게’ 에세이 출간
엄태완 교수, ‘오늘을 통과 중인 당신에게’ 에세이 출간
  • 월영소식
  • 승인 2024.01.1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에게 전하는 위로를 저자 독백으로 총 4장 구성해

  사회복지학과 엄태완 교수가 최근 에세이 ‘오늘을 통과 중인 당신에게–길고양이와 집고양이 누가 더 행복할까?(미다스북스)’를 출간했다. 

  타인을 향한 태도와 상처를 대하는 자세, 우리가 우리 삶에 건네기를 바라는 위로에 대해 오랜 기간 진지하게 고민해 온 엄 교수의 ‘최선’을 1장 타인으로부터 해방이 주는 위로, 2장 마음의 상처로부터 온 위로, 3장 힘든 삶 끝에 얻은 위로, 4장 혼자가 된 후의 위로로 담았다.

  엄태완 교수는 책을 소개하며 “인간의 삶은 모호하고 예측 불가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기에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어가야 한다”며 “내가 선택한 이정표는 글쓰기였고, 무수했던 불면을 끝낸 것 역시 그 덕분이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인생은 행복하고 즐거운 채로 멈춰 있지 않으므로 내일은 늘 두려운 모양새지만, 그래도 괜찮다 오늘은 결국 지나가게 되어 있으므로 이 새벽의 끝에는 차분한 위로가 먼저 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엄 교수는 다수의 학술서적을 집필했으며, 2022년 세종도서 우수 도서(완벽한 친절함으로부터의 고립, 바른북스), 2020년 한국연구재단 우수 성과 50선에 선정된 서적(정신건강, 사회정의와 인권으로 답하다, 지식공동체)으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다수의 한국연구재단 과제를 수행했고, 현재는 3년 과제인 ‘정신장애학의 토대’란 주제의 저술출판지원사업, 그리고 10년 장기 과제인 ‘정신장애인 사회적 격리의 정당화 해체’를 통해 왕성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