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일 교수, 누구나 코딩아티스트스 시리즈 8권 출간
김성일 교수, 누구나 코딩아티스트스 시리즈 8권 출간
  • 월영소식
  • 승인 2023.03.0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딩 교육의 혁신적인 플랫폼 여덟 권의 전자책 및 종이책으로 소개

  전자SW공학과 김성일 교수가 최근 누구나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누구나 코딩 아티스트’ 시리즈(코딩북스) 중 8권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책은 584쪽 분량의 ‘P5.js 영상처리’로, 코딩 초보자의 관점에 맞춰 영상처리의 기초부터 머신러닝 및 하드웨어 제어까지 실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김성일 교수의 ‘누구나 코딩 아티스트’ 시리즈는 블랜디드 러닝에 최적화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근 전자책뿐만 아니라 종이책(교보문고)으로도 출간했다. 

  이 시리즈에서 소개하는 코딩 교육의 핵심 플랫폼은 ‘프로세싱’과 ‘P5.js’ 두 가지다. 우선 프로세싱은 자바 기반의 언어이고, P5.js는 이를 자바스크립트 버전으로 만든 플랫폼으로 웹브라우저에서 동작한다. 

  이를 활용하면 2D/3D/모션 그래픽 효과를 쉽게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두이노(Arduino: 프로세싱에서 파생된 하드웨어 플랫폼)와 연동해 하드웨어 작품을 쉽게 만들 수 있다. 

  특히, 프로세싱은 2001년 MIT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시각디자인 및 미디어아트 분야의 세계의 유수 교육기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낮은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다. 

  김성일 교수는 “기존의 코딩 교육은 지루한 텍스트 출력 중심의 언어(C, C++, 자바,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등)로서 흥미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 반면, 프로세싱과 P5.js는 코딩 방식이 직관적이고 특히 (모션)그래픽으로 출력되므로 학생들이 재미있어 한다”며 “수업 중 마치 그림을 스케치하듯 코딩으로 만든 자신의 그래픽 작품에 학생 스스로도 감격해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현재 김성일 교수는 추가 시리즈로 ‘P5.js 사운드처리’를 현재 집필 중에 있다. 이어 ‘P5.js 인공지능’ 및 ‘P5.js 게임’도 순차적으로 출간할 예정이다. 

  이번에 출간한 “P5.js 영상처리”는 코딩북스(www.codingbooks.co.kr)와 북트레일러(https://youtu.be/_Hh2Hu8AH88)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