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기 교수, 민주화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정성기 교수, 민주화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 월영소식
  • 승인 2022.06.13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화운동 앞장서며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 인정받아

  경제금융학과 정성기 교수가 지난 6월 10일(금) 오전 10시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에서 열린 ‘제35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민주화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주관하는 이번 기념식은 ‘같이 한 걸음’이라는 주제로 주요 인사 및 민주화 운동 관계자 등 약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대통령 표창에는 민주화운동에 앞장서며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한 정성기 교수와 (사)부마민주항쟁마산동지회 이창식 회장이 각각 한덕수 국무총리로부터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정 교수는 1979년 부마항쟁 당시 경제학과 학생으로서 항쟁에 참여해 민주화 운동 정신 계승과 발전에 노력했으며, 이후 30년 이상 부마항쟁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헌신해왔다.

  이와 함께 초대 부마민주항쟁동지회 회장직과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회장직을 8년 간 맡으며 수 십 년 동안 ‘반국가폭동 부마사태’로 알려진 부마항쟁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앞장섰으며, 부당한 피해를 입은 피해자의 보상을 위해 경남, 부산 등 전국적 연대를 이끌어냈다. 그 결과 지난 2013년에 부마민주항쟁법이 제정됐다.

  또 정부의 부마항쟁진상조사위원회 구성부터 부마항쟁기념재단 설립,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설립, 부마민주항쟁국가기념일 제정까지 민주주의의 초석을 다지지는 데에도 공헌해왔다.

  현재 정성기 교수는 우리사회 최대 현안의 하나인 일자리문제를 중심으로, 경남지역사회의 보수, 진보 간의 대화와 소통에 노력하며 일상적 시민사회 속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