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공부하는 학생선수상의 정립을 위한 공공스포츠 클럽의 가치체계 분석’으로

체육교육과 이혁기, 신석민 교수는 최근 제102회 전국체육대회를 기념해 경운대학교에서 열린 ‘제59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사)한국체육학회는 바람직한 연구인상의 정립과 차세대 신진연구인력 확보 및 지원이라는 목적 아래 16개 분과학회로부터 창의적이고 우수한 학술 논문을 추천받아 인문사회와 자연과학 부문에서 각 1편씩 선정해 ‘우수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 인문사회분야 우수논문상에는 ‘공부하는 학생선수상의 정립을 위한 공공스포츠클럽의 가치체계 분석: 수단-목적 사슬이론 관점에서’가 선정됐으며, 이 논문에는 이혁기, 신석민 교수를 비롯해 신라대 김인형 교수, 대구한의대 전원재 외래교수, 부산대 장승현 외래교수가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논문은 공부하는 학생선수상 정립을 위한 공공스포츠클럽 경험에 대한 가치체계를 규명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적용하고, APT 래더링 기법을 활용했다.
또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수행된 연구로서 공부하는학생선수상에 대한 학술적 담론을 생산하고, 나아가 선진국형 학원엘리트스포츠 시스템 정착을 위한 정책입안의 근거로서 그 시사점이 높게 평가됐다.
저작권자 © 월영소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