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지원사업단, 부산·울산·경남권역 성과포럼 개최
대학혁신지원사업단, 부산·울산·경남권역 성과포럼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20.12.2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대학 10개교 참여한 가운데 온·오프라인으로 대학 교육 혁신 우수사례 공유

  대학혁신지원사업단(단장 홍정효)은 지난 12월 17일(목) 부산광역시 파라다이스호텔에서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부산·울산·경남권역 성과포럼’을 개최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부산·울산·경남권역협의회(회장 김석수, 부산대)가 주관하고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이 주최한 이번 포럼은 ‘언택트 시대의 대학 교육 혁신’을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교육의 미래를 선도하고자 대학별로 진행한 다양한 교육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나아가 부산·울산·경남권역 참여대학 간의 협력 및 공동 성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포럼은 철저한 코로나19 예방수칙 준수 하에 우리 대학을 비롯해 창원대, 영산대, 진주교대, 신라대, 부산대, 동의대, 동아대, 동명대, 경성대 등 부·울·경 권역 지역대학 10개교의 발표자 및 관계자 등 소수만 현장에 참여했으며, 현장과 유튜브 생중계 등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대학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전략과 성과 발표가 총 3개 세션으로 나뉘어 발표됐는데, 포럼에 앞서 기조 강연에는 김성열 교수(한국교육학회장)가 맡아 ‘Post(with) 코로나 시대 대학교육의 과제’를 주제로, 코로나19로 변화한 대학의 일상과 대학교육의 뉴노멀인 ‘원격교육’에 대해 발표했다.

  이밖에도 포럼 1세션에서는 창원대 박경훈 교수가 ‘지역특화분야연계 공유복수전공 운영성과’를, 진주교대 주은하 교수는 ‘예비교사 메이커 교육 역량 강화’를, 영산대 박진형 교수는 ‘학생참여형 Active Learning(AL) 강좌 운영 사례’를, 신라대 이혜주 교수는 ‘역량기반 교양교육과정 운영사례’를 각각 소개했다.

  이어 2세션에서는 부산대 이수남 교수가 ‘On-tact 시대의 학생핵심역량 관리’를, 동의대 손수정 교수는 ‘동의대학교 온라인 맞춤형 진로취업교육’을, 동아대 오지영 교수는 ‘뉴노멀시대 On-러닝 기반 교육혁신 체계 구축’을, 동명대 이지은 교수는 ‘지역사회 협력・봉사를 위한 서비스러닝 도입 및 운영’을 각각 발표했다.

  마지막인 3세션에서는 경성대 황인섭 교수가 ‘혁신교육과정 고도화’를, 전영록 교수(교양융합대학장)가 ‘역량기반 교양교육-고전강독 교과 개발 및 운영’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단 홍정효 단장은 폐회사를 통해 “부·울·경 지역 대학의 교육 핵심 과정의 주요성과를 돌아보는 이번 포럼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교육의 미래를 위해 대학별로 우수한 혁신 사례를 소개해주신 만큼 이번 포럼이 지역에 우수한 교육 혁신사례들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