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열 교수, ‘세계-일본교육학회 공동학술대회’ 논문 발표
김성열 교수, ‘세계-일본교육학회 공동학술대회’ 논문 발표
  • 월영소식
  • 승인 2019.08.0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교육 거버넌스 체제 개혁과 한국 교육개혁 동향 소개 및 특징 설명해

  한국교육학회장인 김성열 교수(교육학과)는 지난 8월 5일(월)부터 8일(목)까지 일본 동경에서 진행된 ‘세계교육학회(WERA)-일본교육학회(JERA) 공동학술대회’에 참여해 ‘한국 교육 거버넌스 체제 개혁’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6일 오후에 진행된 ‘공동학술대회-동아시아 한·중·일 교육학회장 세션’에서 김성열 교수는 “한국에서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학교교육의 개선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국정과제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교육개혁을 추진해왔다.”고 말하면서, 중앙정부, 시·도 교육청, 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거버넌스 개혁’에 대한 한국 교육개혁의 동향 소개 및 특징들을 설명했다.

  이날 김성열 교수는 ‘한국 교육개혁의 동향: 교육 거버넌스 체제의 개혁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한국에서의 교육 거버넌스 개혁은 이전 중앙정부가 독점하고 있던 교육 권한이 시·도 교육청과 학교로 점차 분산됐으며, 이를 통해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성이 증대됐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정부와 시·도 교육청, 단위학교 등에서 진행된 수준별 거버넌스 개혁은 의사결정 참여가 개방되고, 의사결정 권한의 공유가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왔다.”며 “한국의 교육 거버넌스는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개혁되어 왔으며, 학교 수준의 민주적 교육 거버넌스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의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