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학에 부는 변화 돌풍
일본 대학에 부는 변화 돌풍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04.05.04 14:1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이 만든 모든 제도는 그 기초인 사회의 변화에 따라 바뀌는 것이 자연스런 일이다. 그러나 변화는 일반적으로 불안정을 동반하기 마련이기에 변화를 환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특히 대학은 본질적으로 보수적인 제도여서 동서고금을 가리지 않고 변화에 소극적이었다. 외부 환경이 크게 변하여 불가피하게 변하지 않으면 안될 경우를 제하고 대학이 자발적으로 바뀌기는 매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이 급변하는 외부 환경 변화와 사회적 요구의 변화를 마냥 외면할 수는 없다. 사회와 격리된 대학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본은 소득이 한국의 세배를 넘는 선진국이고,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대학들이 많은 국가다. 그런 일본에서도 대학의 변화가 무섭게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국립대학을 민영화하는 것은 이미 대세를 이루고 있다. 국가의 보호와 특혜없이 독립적으로 대학을 운영하라는 것이다.

사립대학들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혁신적인 변모를 보이고 있다. 예컨대, 우리 대학의 자매대학인 호쿠리쿠대학의 경우 약학부, 외국어학부, 법학부 등 모두 3개 학부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금년부터 외국어학부와 법학부를 ‘미래창조학부’로 통폐합한 바 있다. 전통적 학부들을 창조적으로 파괴하고 과감하게 변신한 경우인 것이다. 미래창조학부는 미래사회창조학과와 미래문화창조학과를 두고 있는데, 명칭도 생소하거니와 미래 인력 수요에 대비하는 과단성이 놀랍다. 대신 지원자가 많은 약학부는 정원을 대폭 늘려 이미 금년부터 신입생을 뽑았다고 한다.

호쿠리쿠대학이 이같은 혁신을 단행할 수 있게 된 데는 대학운영에 대한 비젼과 실천 수단의 겸비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더불어 이 대학은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변화에 따르는 대가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다. 또한 구성원의 합의 도출 노력과 궁극적인 단합으로 인해 구조조정이 가능했다.

호쿠리쿠대학은 이같은 변화를 선진적 교육프로그램의 실행을 통해 완성하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투자도 하고 있다. 특히 학생지원 분야에서 최첨단 교육정보시스템을 갖추어 언제 어디서든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비디오교육시스템 (Real Video Education System)을 갖추어 모든 강의가 녹화되고 동영상으로 휴게실로 보내진다. 단추만 누르면 어떤 강의실이건 접속이 가능하다. 학생이 부득이 결석할 경우에도 나중에 인터넷 동영상을 통해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예습과 복습도 녹화된 강의를 통해 충실하게 할 수 있다.

이렇듯 일본은 미래를 대비해 대학 혁신을 단행하고 있으며, 그런 혁신에 부합하는 교육 여건의 선진화를 이루어가고 있다. 우리는 일본과 제반 여건이 크게 다르지만, 앞서가는 사례를 참조하고 택할 것은 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 수 훈 교수(북한대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øb Parajumpers Jakke 2014-02-13 04:35:48
Around the sidewalk a Salvation lassie shook her contribution receptacle gently against my waistcoat pocket."Would you mind telling me," I asked her, "if you ever meet with all the character commonly denominated as a Man About Town through your daily wanderings?"
Køb Parajumpers Jakke http://www.masterclass-demens.dk/kontakt/config.asp?parajumpers=40

Nike Free Køb Danmark 2014-02-11 05:45:36
did not appear. Mr. Darcy was writing, and Miss Bingley, seated near him, was watching the progress of his letter, and repeatedly calling off his attention by messages to his sister. Mr. Hurst and Mr. Bingley had been at piquet, and Mrs.
Nike Free Køb Danmark http://www.bjergby-skytteforening.dk/privat/frame.asp?nikefree=105

Moncler Veste Til Børn 2014-01-29 12:46:00
A tone of most extraordinary compassion Miss Tox said it in, although she had no distinct notion why, except that it was expected of her.
Moncler Veste Til Børn http://www.bombayfly.dk/test/define.asp?moncler=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