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라웨어주립대 김근규 교수, 『아버지 교육개론』 출간
델라웨어주립대 김근규 교수, 『아버지 교육개론』 출간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7.10.2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유아교육과 90학번 …‘좋은 아버지’ 되기 위한 최초의 교과서

  우리대학 출신 김근규 교수(미국 델라웨어주립대학교)가 최근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한 최초의 교과서인 『아버지 교육개론』을 출간했다.

  김근규 교수는 우리대학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90학번으로서 미국 조지아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미국 델라웨어주립대 사범대학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주임교수를 맡고 있다.

  이 책은 엄마와 더불어 자녀 양육과 교육에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이론과 실제를 정리한 개론서이다.

  김근규 교수는 그동안 ‘아버지’를 주제로 오랫동안 연구를 해왔으며, 다양한 아이들과 아버지들을 만나고, 또 두 아이를 둔 아버지로서 ‘과연 아버지는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고 교육해야 하는가?’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노력해왔다.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한 깊은 고민과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아 정리한 것이다.

  진솔한 저자의 고민이 담긴 이 책은 아직 아빠가 되기 전인 예비 아빠나 초보 아빠, 그리고 자녀와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빠들은 물론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하는 교사 등 전문가를 위해서도 훌륭한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아버지교육에 대한 이해를 담았다. 아버지교육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아버지가 되기 전 배우자의 선택과 결혼에 대한 이해를 간략히 알아본다. 또 자녀 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과정을 이해한다.

  제2부는 아버지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을 정리했다. 태내기부터 유년기까지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을 살펴보고, 서구를 중심으로 발전한 아버지교육의 여러 이론을 자세히 살펴본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부부가 함께하는 육아와 교육, 맞벌이나 한부모, 재혼 가정 등 다양한 가정에서의 아버지 역할을 살펴본다. 이어서 자녀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이해와 안전사고 예방 및 응급처치처럼 실제로 알아두면 유용한 상식을 정리했다.

  이와 함께 각 장마다 읽을거리로 여러 아버지의 실제 이야기를 실었으며, 더 생각해 보거나 같이 논의해볼 토의 주제를 수록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