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⑥ KU-IPP사업단을 가다
기획특집 ⑥ KU-IPP사업단을 가다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7.06.28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현장실습, ‘업무 경험’ ‘학점 취득’ ‘실습지원비’ 3박자와 실습 후 취업연계까지 고루 갖춰

  고용노동부 사업 선정으로 향후 5년간 50여 억원 + α(교육용 기자재 구입비) 지원받아 … 2학기 실습생 모집 중


  “저는 4개월 동안 경남은행에서 현장실습을 하면서 자산관리와 마케팅 등 금융 관련 실무를 익히고 있습니다. 장래의 목표가 금융권 취업인데, 관련 정보와 학점 그리고 월급도 받을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2017년도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에 참여한 김유수(국제무역물류학과 4학년) 학생의 짧은 소감이다.

  김유수 학생은 장래 희망이 금융권 취업이다. 지금까지 금융권 취업을 위해 토익, 시사상식, NCS 기반 자기소개, 금융자격증 등과 관련하여 공부해왔지만, 금융권 취업 정보를 접할 곳이 부족했고 인턴 경험은 전무한 상태였다. 그러니까 금융권에서는 어떤 지식과 정보가 중요하고 어떠한 자세로 근무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많이 부족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현장실습을 나가는 친구를 따라 학과 사무실로 갔었는데, 그 때 처음 경남대학교가 정부로부터 유치한 이 사업을 운영한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IPP 사업단 선생님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듣고서야 매우 유용한 제도라 생각되었고, 지원 후 곧바로 경남은행에서 현장실습을 하면서 아주 큰 만족감을 얻고 있다.

  ■ 고용노동부로부터 사업 선정되어 올해부터 장기현장실습 진행  

  우리대학교는 지난해 정부가 대학생의 현장실무능력 강화와 대학-기업 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운영하는 ‘2017년도 IPP형 일학습병행제 지원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IPP형 사업은 3~4학년 학생들이 전공과 관련된 산업체에서 장기간(4~6개월)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해 직무역량 중심의 교육체제로 개편ㆍ지원하는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이다.

  이 사업의 선정으로 경남대학교는 2017년 3월부터 오는 2022년 2월까지 5년간 연 10억 원씩 총 50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에 따라 이공ㆍ상경계열의 학부를 실무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IPP사업단을 운영해 기업과 학생 간의 장기현장실습 수행 및 잡 매칭 등 산학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사실 우리대학교가 소재한 창원시는 창원국가산단ㆍ마산자유무역지역에 8,000개 이상의 기업체가 포진한 중공업, 조선, 정밀기계, 지능형 기계산업의 집적지로 이름나 있어, 이 사업의 시행으로 경남대 재학생들이 유망한 기업에서 현장성 있는 직무능력을 기를 수 있는 혜택을 얻고 있는 것이다.

  ■ 원활한 사업 수행 위해 경남대학교 KU-IPP사업단 발족  

  경남대는 이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KU-IPP사업단(단장 이상훈 교수)을 신설하고 학생들의 기업 장기현장실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은 사업 초창기라 아직 저변 확대가 되지 않아 2017학년도 1학기에는 모두 33명의 학생들만이 23개 기업에서 장기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모집이 진행된다면 2학기에는 50여 개 이상의 기업에서 117명을 추가로 모집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6월 1일 IPP형 일학습병행제 홍보의 일환으로 KU-IPP사업단은 제1회 매칭-DAY를 한마미래관에서 가졌다. 3,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KU-IPP 사업을 소개하여, 기업에게는 우수실습생 선발 기회를 주고 학생에게는 기업체 채용 정보 및 실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BNK경남은행, 교통안전공단, 경남디자인플랫폼(주), 삼영이엔씨(주), 보명금속(주), 성우테크론(주), 소니전자(주), 이엠텍, 하이닥코리아(주), ㈜한국전자기술, 화성지앤아이㈜ 등 20개 기업이 참여했다. 여기에서는 학생들이 기업 관계자와 직접 대면하도록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IPP 장기현장실습의 장점과 궁금점을 자세히 들려주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

  KU-IPP사업단 이상훈 단장은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은 기업에게는 우수 인재 선발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에게는 기업체 채용 정보와 관련 업계 경험을 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제도”라며 “앞으로 5년간 이 사업을 진행할 것이므로 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IPP형 일학습병행제에 관심이 있거나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은 경남대학교 KU-IPP사업단(☏249-2928)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