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실험에 급작스런 반응 자제 … 주변 4강과 공동 대응 모색해야”
“北 핵실험에 급작스런 반응 자제 … 주변 4강과 공동 대응 모색해야”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6.01.0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ㆍ북한대학원대 초빙교수 연찬회

  박재규 우리대학 총장(전 통일부 장관)과 송민순 북한대학원대 총장(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6일 오후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초빙교수 연찬회를 개최, 북한이 이날 오전 단행한 제4차 핵실험에 대한 평가 및 대응 방안을 비롯한 향후 남북관계 전망 등을 논의했다.

  송민순 북한대학원대 총장은 발제에서 “핵보유국들의 전례와 그동안 북한의 주장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북한의 ‘수소탄’ 실험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5개 공식 핵보유국이 플루토늄 방식과 우라늄 방식의 핵분열탄을 보유한 뒤 열핵탄과 같은 수소탄 개발을 추진했고, 북한도 작년 12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발언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수소탄 개발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송민순 총장은 “북한이 4차 핵실험을 단행했지만 세상이 갑자기 한꺼번에 바뀐 것은 아니니 급작스러운 반응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한ㆍ미ㆍ일 공조가 강화되겠지만 중국, 러시아를 포함해 공동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대응의 효과도 있고 우리가 운신할 폭도 넓어질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관세 우리대학 석좌교수(전 통일부 차관)는 발제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 단행으로 단기적 측면에서 한반도 정세가 경색될 수밖에 없다”며 “올해 4월 한국의 총선, 5월 북한의 제7차 당대회, 7월 일본의 참의원 선거, 11월 미국의 대통령 선거 등을 감안했을 때, 북핵문제가 해결 국면에 진입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관세 석좌교수는 “앞으로 북한은 핵보유국을 자처하면서 대남 및 대미관계에서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기 위해 기존과는 다른 전략적 접근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며 “지난 역사를 살펴볼 때, 중ㆍ장기적 측면에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 국면이 조성될 가능성이 있으니 이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대북정책과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새로운 대북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며 “북핵문제가 해결 국면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북한과 미국 사이의 대화 국면이 조성되면 남북관계에도 동력이 생겨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향후 제재 국면을 넘어 문제 해결 국면으로 돌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미ㆍ중의 역할과 대처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연찬회에는 정의화 국회의장, 이주영 의원을 비롯해 고건 전 국무총리, 강인덕ㆍ정세현ㆍ류길재 전 통일부 장관, 손주환 전 공보처 장관, 김덕룡ㆍ송영선 전 의원 등 경남대와 북한대학원대 교수 및 초빙교수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