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규 총장 “김정은, 핵개발 포기 큰 결단 내려야”
박재규 총장 “김정은, 핵개발 포기 큰 결단 내려야”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5.10.1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문제 해결 모색 및 대북 협력ㆍ개입 병행하는 전략 추진해야”

박재규 총장은 13일 통일부 주최, 북한연구학회 주관으로 숭실대에서 열린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에서 기조강연을 했다.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 기조강연 통해 강조

  박재규 우리대학 총장(전 통일부 장관)은 13일 “김정은 제1위원장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언에 따라 핵개발을 포기하고, 6자회담 당사국들과의 협력을 통해 경제개발 및 체제안정 등 제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큰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박재규 총장은 이날 통일부 주최, 북한연구학회 주관으로 숭실대에서 열린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 기조강연을 통해 “2005년 김정일 위원장은 김일성 주석이 사망 전에 ‘미국이 대북적대정책을 중단하고 조선권력체제의 안전보장과 경제적 보상을 약속하면 비핵화 하라는 유언을 남겼다’고 설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총장은 “2000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통독후 미국의 한반도 흡수통일 전략을 막기 위해 김일성 주석과 합의하에 핵무기 개발’을 결정하였으며, 또한 인민들의 정신무장을 위해 ‘핵없는 조선은 없다(No Nuke, No Chosun)’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북한 매체들이 한반도 비핵화가 김일성 유훈이라고 언급한 적은 있었지만, 전직 고위 관료가 이에 관한 구체적 내용을 밝히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박 총장은 2000년 통일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남북정상회담과 6.15 공동선언을 성공적으로 끌어내는 등 남북화해와 협력시대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재규 총장은 또한 “한국은 주변국 및 국제사회와 함께 핵ㆍ미사일 등 안보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한편, 북한의 경제적 여건이 나아지도록 하기 위한 협력 및 개입을 병행하는 이른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낙후한 북한의 경제상황은 남북한 통일의 길에서 많은 어려움을 초래할 것이며, 통일 이후에도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하며 “우리는 한반도에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주변국 및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경제성장을 위한 교류와 협력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총장은 “우리 정부는 남북관계 경색국면이 장기화되는 상황을 방지하고, 통일 준비를 보다 생산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조금 늦었지만 2016년 정상회담을 성사시켜 평화통일의 길을 여는 계기를 마련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고 끝에 탄생한 개성공단이 현재 1단계 개발 중에 머물러 있는데, 정부는 개성공단의 2단계, 3단계 개발을 검토해야 하며, 오랫동안 중단된 금강산관광도 이산가족 상봉과 함께 풀리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재규 총장은 북한ㆍ통일문제를 연구해 온 선배로서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에 참가한 후배 연구자들에게 북한ㆍ통일 연구의 발전을 위해 3가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연구의 발전에 비해 통일을 주제로 한 연구는 최근에 많이 이뤄지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며 북한 및 통일 문제 연구의 목적을 잊지 말고, 북한 연구와 통일 연구를 상호 보완적으로 진행하면서 전문가들의 연구가 우리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자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역사연구와 이론연구의 축적을 통해 북한학의 수준과 질적 제고를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학술연구와 정책연구 간의 조화와 균형을 기해야 하며, 북한ㆍ통일 문제가 남북한 간 문제일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라는 점을 감안해 국내외 연구자들 간의 통합과 소통을 통해 연구자들이 통일을 향한 길에서 ‘등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