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스페인 스터디투어 진행
우리대학, 스페인 스터디투어 진행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5.01.3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의 '지역참여 학습공동체학교' 체험 위해

  우리대학은 지난 12일부터 22일까지 10박 11일 동안 스페인 '지역참여 학습공동체학교(learning community school)'의 성공적 운영사례를 탐구하기 위하여 스페인 현지에서 '스터디투어'를 진행했다.

  우리대학 일반대학원(원장 손진우)과 교육대학원(원장 이원수) 평생교육전공 교수, 재학생 및 졸업생 15명으로 구성된 '스터디투어'팀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몬세라트, 페니스콜라, 발렌시아, 마드리드, 똘레도, 빌바오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와 평생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바르셀로나 대학에서 강의 및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지역참여 학습공동체학교'는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교육 양극화 문제를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적으로 해결해가는 교육실천 운동의 한 영역으로, 바르셀로나를 비롯한 스페인 전역의 약 80여개 이상의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에서 성공적인 실천 사례들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유럽과 남미지역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번 스터디투어에서 참가자들은 '지역참여 학습공동체학교'에 대한 강의와 더불어 실제 이를 실천하고 있는 평생교육기관과 다양한 학교 현장을 탐방하였다.

  또한, 네 차례에 걸친 세미나를 통해 우리나라와 스페인 지역사회 내 다양한 교육문제 등을 함께 공유하며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지역참여 학습공동체학교' 적용 방안 등을 구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스페인 현지 신문을 통해 우리대학 스터디투어 팀의 11일간의 열정적인 행보가 간략하게 소개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