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입학식 기념 식사
2014 입학식 기념 식사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4.02.2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 학 식 사

                                                                                박 재 규(경남대학교 총장)

   

  오늘 1만 5천 한마(汗馬)가족은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신입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울러,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입학식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학부모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신입생 여러분 !  

  대학은 진리와 자유를 추구하는 지성의 전당(殿堂)이자, 젊은이의 꿈을 키워나갈 교육의 요람입니다. 경남대학교는 대학 교육의 불모지였던 경남 지역에서 지난 68년 동안 12만 여명의 우수한 동문을 배출한 명실상부 이 지역 최고의 명문 사학입니다. 특히 한반도 평화․통일 분야의 연구와 교육에서는 세계 수준의 특성화 대학으로 국내외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만 타 분야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교육부로부터 우수대학으로 평가되어 38억원을 지원받는 교육역량강화사업 수행대학에 선정되었는가 하면, 국토교통부의 해수담수화사업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매년 50억원씩 5년간 총 250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고 현재 진행중입니다. 또한 교사나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각종 자격시험이나 경찰, 장교 등 공무원 시험을 비롯한 각종 취업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얻고 있음은 이미 통계 결과가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 정문을 들어서면 경남대학교의 상징물인 한마상(汗馬像)을 만나게 됩니다. 한마는 한혈마(汗血馬)의 줄임말로서, ‘피와 같은 땀을 흘리며 하루에 천리를 달린다’는 중국 한나라 고사에 나오는 명마입니다. 올해 갑오년은 말띠 해이자, 60년 만에 찾아 오는 청마의 해입니다. 오늘부터 여러분들은 지치지 않는 한마인으로서의 새로운 목표를 향해 힘찬 출발을 하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  

  최근 우리 사회의 높은 청년 실업률을 걱정하는 목소리들이 많습니다. 우리 대학은 일찍부터 여러분들의 장래 진로 개발과 취업을 촉진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은 더욱 선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분들을 이 지역 사회가 요청하는 창조형・융합형 인재로 거듭나게 하여 취업 준비에 만전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정부에서도 지방대학육성방안을 마련하여 공공기관에서 일정 비율 이상의 지역 인재 채용을 의무화하는가 하면, 지방대학육성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 최근의 상황은 매우 고무적이라 하겠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  
 
  ‘자신의 미래를 확실하게 예언하는 방법은 자신이 원하는 삶을 스스로 개척해 가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성공의 기회는 자신의 꿈을 기필코 이루고야 말겠다는 불굴의 의지와 열정을 가진 자에게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여러분은 소치 동계 올림픽 김연아, 이상화, 안현수 선수 등의 끈질긴 노력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부터 여러분은 각자의 전공에서 금메달을 향한 새로운 경주를 시작하였습니다. 파레토의 20-80 법칙에서와 같이 언제, 어디서에서나 20%의 생산적인 인재가 되겠다는 각오로써 활기찬 대학 생활을 열어 가길 바랍니다.    

  존경하는 내외 귀빈 및 학부모님 여러분!   

  최근 미국의‘양적 완화 축소’조치와 중국 경제의 위축 등으로 세계 경제는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학 경영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견됩니다. 그렇지만 우리 대학은 12만 동문의 강한 애교심과 우리의 우수한 교육 역량을 결집하여 ‘학생이 성장하는 대학’, ‘취업이 강한 대학’, ‘지역사회가 사랑하는 대학’으로서의 명성을 드높일 수 있도록 한층 더 노력하겠습니다. 훗날 여러분 자녀들의 선택이 현명한 결정이었음을 보여줄 수 있도록 우리 교직원과 선배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열심히 가르칠 것입니다. 경남대학교의 역사와 전통을 믿고, 앞으로도 한결같은 관심과 후원을 보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2014학년도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거듭 축하하면서, 이 자리에 참석하신 여러분의 가정에 행운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 2.

                         경남대학교 총장 박 재 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