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박재규 총장, 2013 한국의 최고경영인상 수상
우리 대학 박재규 총장, 2013 한국의 최고경영인상 수상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3.11.2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리더십 바탕으로 지역 최고의 명문사학으로 성장시켜

   우리 대학 박재규 총장이 27일(수) 동아일보 및 채널A가 주관하는 ‘2013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을 수상했다.

   박재규 총장은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우수 인재 육성전략과 구성원 역량강화로, 우리 대학을 지역 최고의 명문사학으로 성장시켰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인재경영 부문에서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을 수상한 것이다.

   그동안 박재규 총장은 우리 대학에서 교수ㆍ총장으로 40년간 재직하는 동안 통일부장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장,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장, 한국대학총장협회장, 동북아대학총장협회 이사장, 윤이상평화재단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박 총장은 동북아 국제정세와 남북한 통일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미미했던 시기에 서울에서 극동문제연구소를 설립해 세계적 수준의 전문 연구기관으로 육성했다.

   이와 함께 북한대학원대학교를 열어 한반도 통일시대를 대비한 국가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개척자로서의 선구적 역할을 다해 왔다.

   다양한 직책 수행과 활발한 대외교류를 통해 축적된 경륜과 식견을 갖춘 박 총장은 대학 구성원들의 인화를 중시해 왔고, 조직의 도덕성과 청렴성을 평소 강조하고 실천해 왔다.

   한편,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은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과 미래성장동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매년 2차에 걸친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ㆍ발표하고 있다.

----------------------------------------------------------------------------

[2013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청렴한 대학, 특성화된 명문사학으로 성장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가 우수 인재 육성전략과 구성원 역량강화로 지역최고의 명문사학으로 성장했다. 경남대학교의 발전에는 박재규 총장의 강력한 리더십이 원동력이 됐다.

   박 총장은 경남대학교에서 교수, 총장으로 40년간 재직하는 동안 통일부장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장,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장, 한국대학총장협회장, 동북아대학총장협회 이사장, 윤이상평화재단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다양한 직책수행과 활발한 대외교류를 통해 축적된 경륜과 식견을 갖춘 박 총장은 창조 경영 마인드를 중시해 대내외의 각종 갈등 해소, 협상 중재 및 교류 협력 증진에 탁월한 감각과 능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 총장은 동북아 국제정세와 남북한 통일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미미했던 시기에 서울에서 극동문제연구소를 설립해 세계적 수준의 전문 연구 기관으로 육성했다. 또 북한대학원대학교를 열어 한반도 통일시대를 대비한 국가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개척자로서의 선구적 역할을 다해 왔다.

   조직운영에 있어서도 박 총장은 구성원들의 인화를 중시해 어떠한 어려움에도 공동 운명체로서의 신뢰와 안정감을 갖게 했다. 인사에서도 신상필벌을 강조하되 반성과 헌신의 기회를 줌으로써 인간 중시의 조직 풍토를 조성해 왔다.

   박 총장은 조직이나 개인생활에서 사치나 낭비의 요소를 항상 경계할 것을 강조했다. 재정의 부실화가 대학 조직의 도덕성과 청렴성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점도 평소 역설하고 실천해 왔다. 개교 이래 현재까지 인사 과정이나 재정 운영을 둘러싼 잡음이 없는 것을 구성원들 스스로 긍지로 여기고 있다.

<위 글은 동아일보 2013년 11월 27일(수)자 D06면에서 발췌한 기사 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