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ㆍ서울대ㆍ국회입법조사처 공동 세미나 개최
경남대ㆍ서울대ㆍ국회입법조사처 공동 세미나 개최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3.05.0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도서관에서 ‘지속 가능한 대북정책의 모색’ 주제로

   우리 대학 극동문제연구소(소장 이수훈)는 2일(목) 오후 1시 30분 국회도서관에서 ‘지속 가능한 대북정책의 모색’이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회입법조사처(처장 고현욱)와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원장 박명규)과 공동으로 주최한 것이며, 국내 최고의 북한 연구자와 전문가의 기조연설과 발제가 이어졌다.

   특히 행사장에 강창희 국회의장, 안홍준 국회외교통일위원장, 류길재 통일부 장관, 오연천 서울대 총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 자리에서 우리 대학 박재규 총장은 ‘남북한 신뢰를 위하여’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박재규 총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대한민국 정치의 산실인 국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뒤 “북한의 핵위협 등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박근혜 정부는 남북 당국 간에 중단된 대화의 문이 열리도록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총장은 “1단계로 적십자사를 통해 영유아 약품과 건강식품을 제공하면서 화해 분위기를 띄우고, 2단계로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추진하면서 금강산 관광사업 재개를 위한 협의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3단계로 천안함ㆍ연평도 피격 등의 재발 방지와 긴장완화를 위한 협의를 군사당국자 회담을 통해 시작하고, 3단계까지 순조롭게 진행되면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설득해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기조발제 시간에는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이수훈 소장이 ‘동북아 질서의 재구조화와 한반도 평화’를,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박명규 원장이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남북관계 전망’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또한 북한대학원대학교 최완규 총장이 ‘지속가능한 대북정책을 위한 국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했으며, 저명한 학자와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