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신문]박재규 총장, 국회서 '대북정책 모색' 기조연설
[경남신문]박재규 총장, 국회서 '대북정책 모색' 기조연설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3.05.0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십자 구호→이산가족 상봉→군사당국자회담 등 절차 필요

   북한의 핵위협 등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박근혜정부는 남북 당국 간 중단된 대화의 문이 열리도록 계속 노력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재규(사진) 경남대 총장은 2일 오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지속가능한 대북정책의 모색’ 세미나에서 ‘남북한 신뢰회복을 위하여’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총장은 우선 적십자사를 통해서 영유아 약품과 건강식품을 제공하면서 화해 분위기를 띄우고 2단계로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추진하면서 금강산관광사업 재개를 위한 협의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3단계로 천안함·연평도 피격 등의 재발방지와 긴장완화를 위한 협의를 군사당국자회담을 통해 시작하고 3단계까지 순조롭게 진행되면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설득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총장은 “한반도 문제는 남북한의 문제이면서 국제적인 성격을 지닌다”며 “대북정책은 국민과 국제사회가 공감을 이룰 때 그 효과가 배가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의 대결국면에서는 안보의 필요성을 진보진영에게 잘 설명하고, 향후 대화국면에서는 협력의 필요성을 보수진영에 잘 설명해야 한다”며 “박근혜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인 신뢰회복과 대북교류를 연계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는 국민들의 지지와 협조가 있어야만이 정책 추진의 탄력이 붙을 수 있다”고 피력했다.

   박 총장은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는 것은 튼튼한 국방력과 한미동맹이고 평화를 만드는 것은 남북간의 활기찬 화해와 협력”이라며 “지키는 평화와 만드는 평화가 균형을 이룰 때 행복한 통일 기반은 더욱 단단해 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박근혜정부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개성공단 정상화를 포함해 남북관계 복원을 이끌고, 한중협력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고, 한미동맹을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의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며 기조연설을 마무리했다.

<위 글은 경남신문 2013년 5월 2일(목)자 2면에서 발췌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