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옥주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학술도서에 선정
강옥주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학술도서에 선정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2.07.04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영양학과 강옥주 교수의 저서 재미있는 식품미생물학이 지난 6월 28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우수 학술도서에 선정됐다.

 

이 저서는 강옥주 교수가 지난해 9월 김영목 교수(부경대) 등 4인과 공동으로 수학사에서 출판한 것으로, 미생물의 분류와 종류, 생리, 식품 중의 미생물 형태, 식품저장과 발효, 식품 위생 등 식품과 미생물과의 관계에 대한 이론과 실험법 등을 체계적이며 명료하고 재미있게 저술한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우수학술도서 선정 사업은 국내 학술 출판 시장을 활성화하고 국민 독서 문화 향상을 위해 실시되고 있으며, 올해에는 2011년 3월부터 지난 2월까지 발행된 4,176종을 대상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312종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였다.

 

우수 학술도서는 기술과학, 철학, 예술 등 10개 분야에서 선정되며, 강옥주 교수의 저서는 기술과학분야에서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것이다.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면 우수도서 인증마크를 부착할 수 있다.

 

강옥주 교수는 현재 약초를 이용한 항균미생물의 개발, 항산화 활성물질 연구 개발, 미생물 위생관련 HACCP 연구 등을 행하고 있으며, 유가공 식품개발과 프로바이오티스의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강옥주 교수는 경상남도의 식품관련 프로젝트 유치, 식품안전의 교육, 정부 및 기타 공공단체의 자문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지역의 식품안전 및 식품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2009년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식품관련 전공 교수로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성을 통한 공헌과 대학의 이미지 제고에 노력해 왔다.

 

강옥주 교수는 캐나다의 라발대학(Laval University)에서 “Isolation, Localiz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an Autolysin in Lactobacillus ssp.”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2002년부터 본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11년에는 본교의 수업포트폴리오, 강의평가, 수업개선 노력 등의 종합평가에서 ‘수업우수교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