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연, 통일부 한반도 통일미래 정책연구 사업에 선정
극동연, 통일부 한반도 통일미래 정책연구 사업에 선정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1.12.23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남북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본교 극동문제연구소(소장 이수훈)는 최근 통일부가 주관하는 한반도 통일미래 정책연구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극동문제연구소는 통일부로부터 올해와 내년 10개월에 걸쳐 3억 5,000여만 원의 연구지원비를 받게 됐다.

  통일부는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8일까지 국내외 연구기관과 관계 부처를 대상으로 남북공동체 기반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정책연구 주제를 공모한 바 있으며, 접수된 259건 중 1차로 34건을 선정하고 최종적으로 해외연구를 포함해 15건을 선정했다.

  연구소가 제시한 연구주제는 ‘통일과정에서의 북한 관료 활용과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방안’이다. 이 연구는 통일과정에서 필요한 북한 관료 활용 문제에 대한 심층 연구를 통해 북한 기존 관료들로 하여금 법치, 인권 등에 기반한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도록 견인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가장 적실성 있는 협력적 거버넌스 모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극동문제연구소의 북한문제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각 사회과학(행정, 법, 경제, 개발협력, 국제정치 등) 전문영역의 연구자들 10명이 공동으로 참여해 학제적 통일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