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극동문제연구소, 한국연구재단 사업에 선정
본교 극동문제연구소, 한국연구재단 사업에 선정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11.11.17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3년간 총 6억 9,000여 만원 지원 받아

  본교 극동문제연구소(소장 이수훈)는 최근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대학 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인문사회분야)’에 선정됐다.

  사업의 선정으로 극동문제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올해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총 6억 9천여 만원의 연구지원비를 받게 됐다.

  심사단은 심사평을 통해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는 북한․통일 문제에 관해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동안 연구실적도 대단히 많을 뿐만 아니라 연구자 개개인들의 연구역량도 탁월하다.”고 평가했다.

  특히 심사단은 극동연이 다루고 있는 연구과제가 매우 시의 적절하여 정부가 정책결정을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호평했다.

  이번 연구는 ‘북한의 체제전환과 글로벌 거버넌스’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박사급 연구교수 6명과 대학 교수진 6명이 공동 연구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연구 주제 ‘북한의 체제전환과 글로벌 거버넌스’는 북한의 체제 전환과 관련된 북한 체제 내적 요인과 국제적 요인들 간의 상호 규정적 작용과 그 효과를 종합한다. 또한 북한의 체제 전환 촉진을 위해 글로벌 차원에서 변수들의 작용을 보강하고 조정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들을 모색하는 데 역점을 둔다.

  본교 극동문제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정책적 실용성에서만 아니라, 학술적 의의 면에서도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극동문제연구소는 동북아의 평화 정착과 한반도 통일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1972년 9월 설립되었으며, 이후 활발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수행해 북한 및 통일분야에서 최고의 메카로 자리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