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기 민족공동체 지도자과정(마산반) 수료식 거행
제16기 민족공동체 지도자과정(마산반) 수료식 거행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08.09.1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총장 박재규)와 본교 극동문제연구소(소장 윤대규)는 8월 21일(목) 오후 3시 30분,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제16기 민족공동체 지도자과정(마산반)의 수료식을 거행했다.

이번 수료식에는 지난 3월에 입학해 16주간의 모든 교육과정을 수료한 조진례 국회의원(한나라)과 안상근 경상남도 정무부지사, 도난실 전 경상남도의회 부의장, 김무철 마산시 부시장 등 도내 정·재계 및 사회 지도층 인사 58명이 박재규 경남대 총장으로부터 수료증을 전달 받게 된다.

이날 수료생가운데 원우회 회장 및 임원으로 활동하며 봉사해왔던 원우회 회장인 구자도 (주)신창기계대표외 3명이 공로상을 수상하고, 옥홍대 (주)창원약품대표이사외 21명이 최우수상을, 박태희 (주)부민종합건설 회장외 31명이 우수상을 각 각 수상한다.

수료생들은 교육기간 동안 국내 최고의 대북전문가로 유명한 박재규 전통일부장관을 비롯해 렌젤 미클로시 주한 헝가리 대사, 김태호 경상남도지사, 송민순 전외교통상부 장관 등 국내외 북한문제 및 동북아문제 전문가들로부터 강의를 받았고, 지난 7월에는 현지시찰을 위해서 개성공단을 방문하기도 했다.

박재규 총장은 이날 수료식에서 “민족공동체 지도자과정은 경륜을 갖춘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남북 간의 화해와 협력, 공존 및 공영을 통해 민족공동체를 수립하는데 요구되는 지식과 비전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며, “수료생들은 앞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북한관련 분야의 전문가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활동을 기대 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대학원대학교와 본교 극동문제연구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이 과정은 지난 1998년 9월 국내 최초로 설립된 북한대학원이 개설한 「고위정책과정」을 2000년 9월부터 「민족공동체 지도자과정」으로 새롭게 개설해 운영해왔고, 지난 2월에는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뉴욕에 강좌를 개설해 뉴욕 한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