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인 최호성 교수는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와 과학영재교육원장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이 책 발간을 위해 2년 여 기간 동안 집필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4∙6배판 판형의 600여 페이지로 전체 2부 18개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제1부에서는 교육과정 분야의 개념 정의로부터 교육과정 의사결정과 실행에 이르기까지 이 분야의 핵심적인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고, 제2부에서는 교육평가 분야에 관한 내용으로서 평가의 본질과 평가 모형, 평가의 설계와 방법 등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이 분야의 기존 저서 대부분이 교육과정 속에 교육 평가 내용을 일부분 포함시켜 놓은 데 반하여, 교육과정과 평가 영역을 별도의 2개 영역으로 나누어 충분히 설명하고 있어 교수와 학생들이 모두 사용 가능한 교재로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저자의 평소 연구 관심사였던 상위 성취 학습자를 위한 차별화 교육과정의 설계와 운영에 있어 최신 교육 모형과 실천 전략들이 상세하게 소개되었다는 것과 전통적인 평가 도구의 주류인 필기고사의 성질과 제작 기법, 그리고 최근 학교 교육 현장의 중요한 쟁점 중 하나인 수행평가의 성질과 유형 등에 대해서도 매우 알기 쉽게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영소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