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부 동아리 '콜럼버스' 전국 논문공모전 평정
경영학부 동아리 '콜럼버스' 전국 논문공모전 평정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06.06.2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대학생이 전국 규모 논문 공모에 연이어 입상한 것은 매우 이례적


경영학부 현상논문동아리인 '콜럼버스' 회원들이 지난 6월 20일(화) 서울 삼성동 리츠칼튼호텔에서 한국표준협회가 주최하고 산업자원부가 후원하는 <2006년 한국서비스경영대상 - 2006 표준화 우수논문 공모>에서 지난해 최우수상 수상에 이어 또 다시 전국의 대학(원)생들을 제치고 우수상을 수상해 화제다.

주인공은 현재 경영학부 3학년에 재학중인 고은영 학생과 안성용 학생, e-비즈니스학부 3학년 하경태 학생이며, 논문의 주제는 '서비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의 조직 신뢰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논문이다.

학생들의 논문은 기존의 대다수 논문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브랜드가치의 후광효과에 대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던 것에 반해 서비스 기업에서 종업원의 긍정적 반응이 선행되어야 고객의 긍정적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아 기업 관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공동연구자로 참여한 고은영 씨는 지난해에도 같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던 것으로 알려져 이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깊은 열정으로 관련 기업인뿐 아니라 이 분야 전문가들로부터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

또 이들이 활동하고 있는 경영학부 내 현상논문 동아리인 '콜럼버스'는 지난 2004년 지도교수인 지성구 교수(경영)의 지도로 창립됐고, 창립 2년도 지나지 않아 우수한 실력을 바탕으로 전국의 각종 논문 공모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어내 전국 대학가에서는 유명 동아리로 정평이 나있다.

짧은 기간동안 지역대학의 논문동아리가 전국 대학가뿐만 아니라 전문 기업인들까지 평정한데에는 누구보다도 최초 발기인이자 사비를 털어 가며 학생들을 세심하게 지도해온 지성구 교수의 노력이 숨어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수상 수상 소감에 대해 하경태 학생은 "우리뿐만 아니라 동아리인 콜럼버스 회원들이 전국 각종 논문 공모에서 우수한 성적을 얻어내고 있어 기쁘다"며, "처음 논문 주제 선정부터 제출까지 많은 지도를 해준 지성구 교수님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매년 각종 논문공모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콜럼버스'는 2004년 12월 <제3회 비즈니스 프리젠테이션 특강 및 경연대회> 대상, 2005년 <한국서비스대상> 최우수 연구논문상, <신한은행 대학생 공모전> 장려상, 2006년 동부제강 대학(원)생 논문공모전 장려상 수상, 마루 이너웨어 기획서 부문 우승 등 전국 각종 논문공모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 수상 논문 요약 **

서비스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의 조직신뢰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동아리 : 콜럼버스
지도교수 : 지성구 교수
하경태(3), 고은영(3), 안성용(3)



2005년에 이어 올해에도 기업의 광고나 캠페인에서 소외계층이나 사회적 약자,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임직원 등을 등장시켜 사회공헌 이미지를 어필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삼성은 기업광고를 통해 사회적 봉사와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적극적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란 크게 다섯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사회공헌활동, 지역·문화 사업활동, 소비자 보호활동, 환경보호활동, 경제적 책임활동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한 기존 선행연구들을 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연구가 되고 있고, 더 나아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브랜드가치의 후광효과에 대해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서비스 종업원의 태도의 관계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개선,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증가, 구매의도의 증가 등 소비자의 반응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만, 일차적으로 서비스기업에서 종업원의 긍정적 반응이 선행해야 고객의 긍정적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라는 것이 기존 연구결과에서 확인되었다.

따라서 서비스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의 조직신뢰와 조직몰입과 같은 긍정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할 필요성이 높다. 특히, 조직신뢰와 조직몰입의 긍정적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볼 필요도 있다.

본 연구는 2차적인 문헌연구를 통해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조직몰입, 조직신뢰에 대한 연구를 시행할 것이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사회적 책임이 서비스기업과 구성원들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