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장근 교수 저서 '근대 중국의 지역사회와 국가권력'
유장근 교수 저서 '근대 중국의 지역사회와 국가권력'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04.08.10 02:0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4년 문화관광부 추천 우수학술도서로 선정

우리대학 문과대학 인문학부 유장근 교수의 저서 '근대 중국의 지역사회와 국가권력'(신서원, 2004)이 '2004년도 문화관광부 추천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다.

'2004년도 문화관광부 추천 우수학술도서'선정사업은 문화관광부가 학술출판 진흥 및 활성화를 위하여 1996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2004년 올해에는 신청 접수된 2,820종의 도서 중 전체 9개 분야 250종이 선정되었으며 이 가운데 유장근 교수의 저서는 역사분야에서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이번 선정결과에 따라 유장근 교수의 저서 '근대 중국의 지역사회와 국가권력'(신서원, 2004)은 책표지에 '2004 문화관광부 추천 우수학술도서' 표시와 함께 문화관광부가 1천만원 상당의 도서를 구입하여 전국 공공도서관, 해외문화원, 해외홍보원 등에 보급될 예정이다.

■ 저서 요약본

이 책은 지난 20여년 동안에 마산에서 연구와 교육을 하면서 쓴 글을 모은 것이다. 글의 종류는 고증 중시의 전통적인 논문, 학회 주최의 연구토론회에서 발표하기 문제 제기 형식으로 쓴 글, 또 특정한 문제 의식을 탐구하기 위해 과감한 이론화를 시도하며 쓴 글, 또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고민한 글 등이다.

글의 종류는 여러 가지이지만, 대체로 일관된 문제 의식을 가지고 연구해 온 주제들이다. 이 책에서 저자가 먼저 고민한 것은 근대사의 보편적인 문제로써 이른바 근대국가가 구체적인 삶의 현장인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었는가 하는 점이었다. 그것을 구체화시킨 것이 19세기 광동 사회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이다. 광동 사회의 비밀결사, 여성 조직, 사회복지기관 등을 다룬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말하자면 중국의 최남단에 있는 변방의 지역 사회가 근대기에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그 변화과정에서 국가는 무슨 역할을 하였는가 하고 물었다. 이 과정에서 국가는 변방 사회의 하층민이나 민중을 보호하기 보다 오히려 기왕의 주도세력과 협력하면서 지역질서를 유지해 나가려고 하였다. 기층민들은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자발적으로, 그러면서 국가와 길항 관계를 맺으면서 자신들을 보호하고 발전시킬 전략을 모색하였다.

둘째로 이 책에서 시도한 것은 근대 중국이 이른바 서구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인해 쇠약해진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것이 매우 일면만을 강조해서 나타난 결과라는 점이다. 적어도 19세기에 중국은 그 이전 시기와 마찬가지로 특히 주변 지역에 대해 강국이었다. 조선, 베트남, 티베트, 몽골 지역에 지배권을 두고 일본, 프랑스, 영국, 러시아 등과 각축을 벌였다. 그러면서 변방 지역을 자신의 확고한 영토로 삼았다. 이 때문에 우리는 근대기의 중국을 우리와 동병상린한 처지라고 동정하지만, 그것은 오해다. 고구려사에 대한 중국의 인식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중국은 지난 19세기와 20세기에도 강하였고, 지금은 그보다 더 강력한 국가라는 것이 나의 주장이다. 그래서 서양의 제국주의와는 다른 형태이지만, 동아시아의 민족과 국가라는 큰 틀 속에서 보면 제국주의의 한 유형으로 보아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이 책은 사실 마산이라는 지역 사회 속에서 탄생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특히 고도로 발달한 중앙집권 국가에서 마산과 같은 변방 사회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하는 문제에 관해서 그 동안 끊임없이 고민하였다. 그 결과 나는 강대국이나 국가 주도세력이 만들어 놓은 역사 해석틀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곧 국가보다는 지역 사회를 중심에 놓고 역사를 보아야 할 터였다. 생태 환경사에 대한 관심, 영화에 대한 역사적 독법에 관심을 보인 것도 그러한 관심의 일환이었다. 이것이 저자가 '책을 내면서'에서 지역사회와 학생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쓰게 된 이유였다.

1996년에 내 놓은 '근대 중국의 비밀결사'(고려원)에 이어 다시 한번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어 더 없이 기쁘다. 또 내 글이 실린 '주변에서 본 동아시아'(문학과지성사, 2004)도 함께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다. 이 역시 기쁜 일이다. 중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근대중국의 지역사회와 국가권력'이 중국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더 없는 영광일 것이다. 그간 어려운 일들이 적지 않았는데, 심기일전하는 기회가 되는 것 같다.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를 드린다.

(판형: A5, 쪽수: 색인 포함 472쪽, 양장판)
경남대학교 인문학부(역사학전공) 교수 유장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eats By Dre København 2014-01-29 14:28:48
He was incapable of hurting any person. A number of grunts, a few pushes, and out came Hassan. Out he came smiling.
Beats By Dre København http://www.kropogoekonomi.dk/viderstil/upload.asp?beats=32

Canada Goose Vest København 2014-02-03 19:46:21
I was asking God to offer me a pair of shoes." The boy replied. The lady took him by the hand and went in to the store, and asked the clerk to obtain a half dozen pairs of socks for your boy. She then asked if he could give her a basin of water and also a towel. The clerk speedily brought them to her.
Canada Goose Vest København http://www.brandeatletklub.dk/images/header.asp?canadagoose=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