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부 동아리 '콜럼버스' '논문 지존' 확인
경영학부 동아리 '콜럼버스' '논문 지존' 확인
  • 경남대인터넷신문
  • 승인 2005.10.1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최우수상에 이어 「신한은행 논문 공모」장려상 수상


경영학부 재학생들로 구성된 현상논문 동아리인 '콜럼버스(회장 양범선)' 회원 학생들이 지난 6월 도내 대학생 가운데는 처음으로 「2005 한국서비스대상 우수 연구논문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번에도 신한은행(은행장 신상훈)이 공모한「신한은행 창립23주년 기념 대학(원)생 논문 현상공모」에서 장려상을 수상해 화제다.

이번에 논문 현상공모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주인공은 경영학부 김동휘(남, 4년), 양범선(남, 3년), 신영희(여, 3년)학생으로 구성된 팀으로 논문 주제는 '문화마케팅을 통한 신한은행의 대학생 마케팅전략의 수립'이다.

이번 논문 공모는 신한은행이 창립 23주년을 맞이해 국내은행의 장기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새로운 사업영역 및 모델제안과 은행 마케팅 전략 등을 국내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달 6월부터 8월까지 공모한 결과 총 150여 팀이 응모해 최우수상 1팀(상금 1,000만원), 우수상 3팀(각 300만원), 장려상 5팀(각 100만원)을 선발했다.

특히, 이번 논문 공모에서 도내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입상한 우리대학 경영학부생 1개 팀을 제외하고 나머지 8개 팀의 입상자들이 서울지역 대학(원)생들이어서 의미가 더욱 크고, 더욱이 입상자에게는 신한은행 입사지원시 가산점 10%의 특전을 받게돼 입상한 학생들의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영학부 '콜럼버스' 동아리 회장으로 활동하며 이번 공모에서 입상하게된 양범선 학생은 "지난 「2005 한국서비스대상 우수 연구논문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번에도 장려상을 받게돼 너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회원 학생들과 더 열심히 연구해 많은 논문들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당찬 포부를 전했다.

한편, 경영학부 현상논문 동아리인 '콜럼버스'는 지난 2004년 10월 지도교수인 경영학부 지성구 교수와 제1기생 12명의 학생들로 출범해 한 해동안 수 편의 논문을 꾸준히 발표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2번의 현상논문공모에 출품해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고 현재 3편의 논문이 심사 중에 있다.


***신한은행 창립 23주년 기념 대학(원)생 논문 현상공모
장려상 수상작 요약본***

문화마케팅을 통한 신한은행의 대학생 마케팅 전략의 수립
- 서비스 컨셉트 및 상품 개발을 중심으로 -


팀명: 경남대학교 콜럼버스(Columbus)
양범선(경영 3), 김동휘(경영 4), 신영희(경영 3)


대학생들은 부모의 간섭 없이 거의 독자적으로 소비지출을 결정 할 수 있는 시기로, 특히 이 시기에 형성된 소비지출의 패턴은 경제적으로 독립적인 성인이 된 후에도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신한은행은 대학생을 핵심표적으로 하는 서비스 컨셉트 및 상품의 개발을 통해 선호도와 인지도를 우선 증대 시켜 나아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신세대 대학생을 주요 고객으로 유치함으로 국내 제1의 금융그룹으로써 성장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대학생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위해 문화마케팅 컨셉트 개발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성공적인 문화마케팅 사례인 SK텔레콤의 TTL존 , LG의 'LG글로벌챌린저'의 사례 분석을 통해 신한은행의 바람직한 대학생 마케팅방향을 설정하고 제시하였다. 그리고 신세대 대학생들의 은행이용실태와 신한은행에 대한 태도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은행마케팅 전략 도출을 위해, 2005년 8월 16일부터 22일까지 약 1주일 간 인터넷 설문조사 전문기관인 폴에버(www.pollever.com)사에 의뢰하여 전국의 대학생 564명이 응답한 조사를 통해 불성실 응답 64명을 제외하고, 이를 제거한 500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TTL 존과 LG 글로벌챌린저를 벤치마킹하여 신한은행의 대학생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다.

우선 '신한은행 존(가칭:Happy Money zone)'의 도입이다. 신한은행 존은 세부적으로 문화 존, 뱅킹 존, 스쿨 존, 포토 존으로 나누어지는 것으로써 문화존에서는 대학생들을 위한 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인터넷 무료, 이용 음악, DVD 감상 등의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두 번째는 다양한 기업참여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다. 대학생 공모전 창업아이디어의 선발과 후원 산 학 협력을 통한 대학내 행사에 지원 LG 글로벌 챌린저 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핵심전략은 창립 기념 대학생 전용 상품의 판매이다. 대학생 용돈 신용카드의 발매, 대학생 전용상품 등은 많은 대학생들이 단기여유자금의 보관을 위해 은행거래를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신한은행 카드의 사용 활성화와 함께 대학생들을 단기간에 고객으로써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