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과, 창원지방법원 견학 프로그램 진행
법학과, 창원지방법원 견학 프로그램 진행
  • 월영소식
  • 승인 2023.04.13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사 재판 방청 및 법관, 법원공무원과의 대화시간 가져

  법학과(학과장 안정빈)는 지난 4월 12일(수) 창원지방법원에서 형사 합의부 재판을 방청하는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견학에는 법학과 신입생 및 재학생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도법관인 안은지 판사와 함께 법원 청사 곳곳을 견학하고, 형사 합의부 법정에서 형사 재판을 직접 방청하는 등 다채로운 시간을 가졌다.

  형사 재판 방청 이후에는 형사 합의부 재판장인 김형훈 부장판사로부터 재판부와 형사법정의 구성에 대한 설명을 듣는 시간과 공보판사인 안은지 판사로부터 형사구속 등 다양한 법률 지식을 공유하는 법관과의 대화시간을 가졌다.

  여기서 안은지 판사는 형사구속에 대한 합의부의 판단을 묻는 학생들의 질문에 “형사구속은 인신과 관련한 매우 중요한 절차이기 때문에 법원에서는 아주 숙고해서 결정한다”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법대생들 대상으로 법정견학 안내를 맡게 되어 반갑고 앞으로 그림자 배심원이나 창원지방법원의 형사모의법정에서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는 소감도 밝혔다. 

  이 외에도 법학과는 문화체험관 자율관람과 법원공무원과의 대화시간 등 다채로운 견학 활동을 펼쳤다.

  안정빈 교수는 “이번 견학은 학생들에게 학교 인근의 법원을 견학해 형사법원을 직접 체험하게 하고, 형사법정을 방청하게 하여 법학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데 의의를 두었으며, 학생들도 형사재판 방청과 법원견학에 매우 만족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