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문제연구소, 2023년 미중역학관계 세미나 개최
극동문제연구소, 2023년 미중역학관계 세미나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23.01.1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와 대만해협의 위기관리 방향 모색’을 주제로

  극동문제연구소(소장 이관세)는 1월 16일(월) ‘2023년 미중역학관계: 한반도와 대만해협의 위기관리 방향 모색’을 주제로 세미나(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시진핑 집권 3기에서의 양안관계와 한반도와의 상관성 등에 대해 정치·경제·외교·군사 등 총 4개 분야에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제1세션에서는 문흥호 한양대 교수가 ‘시진핑 집권 3기, 대만해협·한반도의 전쟁과 평화’를, 박한진 중국경제관측연구소장이 ‘경제안보와 대만과 한국기업의 활로: 대립 혹은 상생’을 주제로 발표했다. 정치 분야는 강준영 한국외대 교수가, 경제 분야는 박상수 충북대 교수가 각각 토론했다.

  제2세션에서는 장영희 성균관대 성균중국연구소 연구교수가 ‘시진핑 3기의 양안관계 전망과 한반도와의 상관성’을, 조현규 한국국방외교협회 중국센터장이 ‘대만해협 충돌 위기와 對 한반도 안보 영향’를 주제로 발표했다. 외교 분야는 공유식 한국외대 국제지역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이, 군사 분야는 이상만 극동문제연구소 중국센터장이 각각 토론했다.

  이관세 소장은 세미나를 종합, 마무리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최근 미중 간 전략경쟁 상황에서 시진핑 집권 3기의 대만해협 문제와 이것이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게 되었다”며, “세미나에서 발표된 논의들이 한반도와 동아시아에서의 위기관리와 평화정착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극동문제연구소는 앞으로도 한반도 및 동북아 현안문제와 관련하여 다양하게 학술회의를 개최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담론들을 제기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