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문제연구소, 제71차 통일전략포럼 개최
극동문제연구소, 제71차 통일전략포럼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23.01.1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북한 정세 평가 및 2023년 전망을 주제로

  극동문제연구소(소장 이관세)는 1월 10일(화) ‘제71차 통일전략포럼’(웨비나, 동시통역)을 개최했다. ‘2022년 북한 정세 평가 및 2023년 전망’을 주제로 열린 이번 통일전략포럼은 북한의 정치·군사·경제·대외·대남 총 5개 세부 주제에 대해 2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제1세션에서는 김갑식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북한 정치 분야 평가 및 전망’을, 김동엽 북한대학원대 교수가 ‘북한 군사 분야 평가 및 전망’을, 양문수 북한대학원대 교수가 ‘북한 경제 분야 평가 및 전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정치 분야는 이기동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히라이 히사시 교도통신 객원논설위원이, 군사 분야는 이병철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박원곤 이화여대 교수가, 경제 분야는 임을출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박영애 길림대 교수가 각각 토론하였다.

  제2세션에서는 이정철 서울대 교수가 ‘북한의 대외전략 평가 및 전망’을, 최용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이 ‘북한의 대남정책 평가 및 전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대외분야는 이상만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이웅현 고려대 공학대학원 연구교수가, 대남분야는 최영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리난 중국 사회과학원 미국연구소 부소장이 각각 토론하였다. 

  통일전략포럼을 주최한 이관세 소장은 “최근 한반도 정세동향 및 북한의 금년도 여러 분야의 정책방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 및 분석하는 자리였다”며 “우리 정부의 통일·대북정책 추진의 방향성을 정립하는데 유의미한 자리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극동문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 https://ifes.kyungnam.ac.kr/(세미나 종료 후 발표·토론문은 홈페이지에 게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