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기반연구센터, ‘체계적문헌고찰과 메타분석’ 워크숍 개최
근거기반연구센터, ‘체계적문헌고찰과 메타분석’ 워크숍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22.12.3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거기반연구의 학문분야별 최신현황’을 주제로

  산학협력단 근거기반연구센터(센터장 박은주)는 오는 1월 7일부터 8일까지 제1공학관 7층 USG첨단 강의실에서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워크숍’을 대주제로 첫 날에는 체계적 문헌고찰 검색과 개별연구의 질 평가를, 둘째 날에는 개별 문헌들에서 수집된 계량적 분석결과를 합성하는 메타분석과 전체 강의로 나눠 진행된다.

  우선 첫 날 체계적 문헌고찰 검색과 개별연구의 질평가에서는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의 이해 ▲문헌검색전략(Pubmed, Embase, Cochrane, RISS, NDSL 등) ▲개별 연구의 질 평가 도구(ROB 2.0, ROBINS, NOS, QUADAS2 등) 소개 ▲SCI 논문 출판 실제 사례 통한 논문 질 평가 실습으로 구성됐다.

  이어 둘째 날 메타분석에서는 ▲데이터 입력과 효과크기의 이해 ▲메타분석 모델선정과 이질성확인 ▲메타분석의 다양한 유형 소개(네트워크메타분석, 진단검사메타분석, 용량-반응메타분석, 유전체메타분석 등) ▲SCI 논문 출판 실제 사례 통한 메타분석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끝으로 전체 강의에는 보건의료정보학과 심성률 교수가 강사로 초청돼 개인별 연구주제에 맞는 문헌검색 방법, 메타분석에 필요한 R 사용법 소개 등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에 대한 다양한 발표를 진행한다. 
  
  박은주 근거기반연구센터장은 “이번 워크숍은 근거기반연구의 최신현황소개와 의학, 간호학, 스포츠과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별 활용사례를 다루는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며 “근거기반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연구 및 교육 분야에서 지능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지식과 지식활용능력을 갖춘 전문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학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