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일 교수, 미디어아트 코딩 e-book 7권 출간
김성일 교수, 미디어아트 코딩 e-book 7권 출간
  • 월영소식
  • 승인 2022.08.26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딩 입문자가 보다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7권의 시리즈로 구성

  전자SW공학과 김성일 교수가 최근 누구나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누구나 코딩아티스트(출판사 코딩북스)’ e-book 시리즈 중 7권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책은 ‘음성으로 제어하는 P5.js & 아두이노’를 제목으로,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음성인식과 음성합성을 코딩 초보자의 관점에 맞춰 기초 실습부터 응용 실습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p5.js’는 웹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로서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아티스트, 디자이너, 교육자 및 초보자들을 위하여 그래픽과 동적 상호작용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아두이노(Arduino)’는 하드웨어 개발 경험이 없는 초보자를 위해 고안된 교육용 하드웨어 플랫폼이다. 

  특히 ‘P5.js’ 및 ‘아두이노’와의 연동을 통해 음성인식과 음성합성을 하드웨어 제어와 자연스럽게 접목키고 있다. 컴퓨터 가상세계(p5.js)의 시각적 결과물과 실세계(아두이노)의 하드웨어 결과물을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동함으로써 코딩의 원리와 더불어 음성 인공지능 방식을 직접 실습 및 응용해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코딩 입문자 및 하드웨어를 모르는 초보자도 따라올 수 있도록 점진적인 학습 방향을 제시한다. 

  김성일 교수는 “미디어아트(Media Art)와 같이 상상을 현실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동시에 이해하는 것은 필수”라며 “누구나 재미있는 창작물을 만들며 소프트웨어와 전자공학의 핵심을 실습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또 “본 시리즈를 통해 전공과 상관없이 학부생 누구나 재밌게 코딩을 배우는 동시에 융합과 창의의 핵심을 체득하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성일 교수의 책은 코딩북스(https://www.codingbooks.co.kr/)와 북트레일러(https://youtu.be/ClQ1clK5Pc4)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