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지역 대학과 고등교육 지속발전 협력 방안 모색
창원지역 대학과 고등교육 지속발전 협력 방안 모색
  • 월영소식
  • 승인 2022.04.2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 협의회 통해 대학 및 고등교육 지속가능 발전 논의

  우리 대학은 4월 20일(수) 오전 11시 창원대학교 대학본부 접견실에서 열린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 협의회’에 참여해 고등교육 지속 발전에 대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협의회는 창원시 대학 간 상호 교류협력을 통해 지역대학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함께 모색하고, 실천적 협력방안 등을 공동 추진하기 위해 지난 1월 발족한 바 있다.

  이날 협의회는 회장교인 창원대학교 이호영 총장을 비롯해 창신대학교 이원근 총장, 최호성 대외부총장 및 실무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대학과 지역사회, 고등교육의 지속가능 발전에 필요한 다각적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가 집중 이뤄졌다.

  우선 협의회는 창원지역 5개 대학이 공유·협업을 기반으로 취업과 연계한 기업맞춤형 교육 및 표준현장실습을 활성화 하는데 공동으로 노력하고, 오는 5월에는 대학생 연합문화축제 개최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인재 유치 및 역외유출 해소 방안으로 창원지역 구도심 및 낙후지역을 도시 재생·활성화와 연계한 ‘거주형 청년주거타운’ 조성을 제안하고, 창원시 및 지역사회와 함께 실행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또 협의회 차원에서 논의된 고등교육 미래발전 및 지역사회 성장 관련 의제들은 오는 ‘6.1 동시지방선거’에서 지역 후보자들에게 공개 질의하는 방안으로 검토 및 추진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집중화 등에 따른 ‘지방 소멸’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지역대학은 지자체와 대학 간 적극적 지(地)-학(學)협력을 통한 자구책 마련이 무엇보다 절실한 시점이며, 정부가 지자체-대학 간 협력의 중요성에 기반한 지역혁신 사업을 장려·지원하고 있는 만큼 창원특례시와의 협력체계 구축 및 대학 간 지속 가능한 협력 프로젝트를 적극 시행하겠다”면서 “동시에 지난 19일 공식 출범한 전국 첫 특별지자체인 776만 초광역 ‘부-울-경 특별연합'의 한 축으로서 공유·협업 실천의 선도 모델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