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일 교수, ‘누구나 코딩아티스트’ e-book 출간
김성일 교수, ‘누구나 코딩아티스트’ e-book 출간
  • 월영소식
  • 승인 2022.04.08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딩 입문자가 보다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6권의 시리즈로 구성

  전자공학과 김성일 교수가 최근 누구나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누구나 코딩아티스트(출판사 코딩북스)’ e-book 시리즈를 출간했다.

  현재 코딩 교육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초·중·고 및 대학 전반에서 빠르게 확대 시행되고 있지만 이에 적합한 코딩 언어와 교재의 부재로 많은 코딩 입문자들이 어려운 코딩 언어와 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기초 지식없이 배울 수 있는 스크래치와 같은 비쥬얼 코딩 언어는 중급 이상으로 도약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C, C++, 자바,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등 본격적인 텍스트 코딩 언어들은 지루한 텍스트 출력 방식의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김성일 교수는 교원 창업의 일환으로 ‘코딩북스(codingbooks.co.kr)’를 창업하고, 코딩을 보다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프로세싱 코딩 기초편 ▲프로세싱 코딩 객체편 ▲프로세싱&아두이노 연동 ▲P5.js 코딩 기초편 ▲P5.js 코딩 객체편 ▲P5.js&아두이노 연동 등 총 6권의 시리즈를 출간하게 됐다. 

  이 시리즈물은 기존 대다수의 코딩 서적들이 따르는 이론-실습 방식에서 벗어나, 실습-이론-수정실습 방식의 실전 코딩 위주로 코딩의 핵심 원리를 재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권당 500페이지가 넘는 긴 분량임에도 ‘아두이노 DIY 실습키트’ 등을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온·오프라인)’ 방식을 채택해 코딩 전문가를 꿈꾸는 입문자들이 보다 빠르게 진도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김성일 교수는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교육 효과를 누리는 동시에 과학, 기술, 공학, 수학과 예술 사이의 절묘한 접점을 직접 체험하고 싶다면 ‘코딩아티스트’ 시리즈로 코딩을 시작하는 것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시리즈를 통해 보다 재밌게 코딩을 배우고 융합과 창의의 핵심을 체득하는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성일 교수는 추가 시리즈로 ‘음성인식과 AI를 이용한 작품제작’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구성으로 현재 집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