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곤 교수 연구팀, 한국전자파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이재곤 교수 연구팀, 한국전자파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 월영소식
  • 승인 2022.02.1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표면을 이용한 빔집속 및 제어에 관한 논문 발표

  전자공학과 이재곤 교수 연구팀은 지난 2월 9일부터 12일까지 휘닉스 평창에서 개최된 ‘한국전자파학회 동계종합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인 ‘IEEE AP-S Seoul Chapter Chair Award’을 수상했다. 

  한국전자파학회는 전자파 분야 국내 최대 학술단체로, 전자파 이용기술과 전자파환경 및 관련 산업에 학술 조사연구로 이론체계를 정립하고, 학술의 개발보급과 이론의 보편화를 도모하고 있다.
  
  현재 10,0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됐으며, 전자파 관련 학문과 산업 발전을 통해 인류복지증진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에 최우수논문상에 선정된 이재곤 교수 연구팀의 논문 ‘Multi beam focusing and control using one layer metasurface’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사업의 연구 결과물로 구성됐다. 특히 논문 1저자인 박정현 석사과정생은 현재 SCI급 논문 3편을 게재하는 등 뛰어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이 논문은 근거리 장에서의 빔 제어 즉, 빔 집속에 대한 원천 기술을 확보해 RF 방식의 무선전력전송 및 5G 기지국, 자율주행차용 RF 센서에 응용하는 등 제품화를 통한 사업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지도교수인 이재곤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사업을 통한 ‘패시브 메타표면을 이용한 로우 프로파일 고효율 빔 제어 안테나 시스템’, 중소벤처기업부 공정·품질 기술개발사업 (혁신형R&D)을 통한 ‘자동차 및 전자부품 하네스의 비접촉자동검사기 개발’, 교육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을 통한 다양한 기술개발 과제 등을 수행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40여편의 SCI급 논문과 40여건의 국·내외 특허 출원/등록을 하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