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학연구소, 2021학년도 학술대회 열어
고운학연구소, 2021학년도 학술대회 열어
  • 월영소식
  • 승인 2021.10.2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운 최치원과 한국 전통문화’를 주제로

  고운학연구소(소장 김정대)는 지난 10월 20일(수) 오후 2시 마산문화원 대강당에서 마산문화원과 공동으로 ‘2021학년도 고운학연구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80여 명의 시민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운 최치원과 한국 전통문화’를 주제로 전문가들의 다채로운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우선 중국 항주 절강공상대 이행철 교수는 ‘차인(茶人) 최치원과 우리 다도(茶道) 문화의 원류’에 대해 발표했는데, 신라와 당나라의 동시대적 문화 교류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8편의 차에 관한 기록을 소개함으로써 최치원을 우리나라 차 문화의 원류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남서예단체총연합회장인 박금숙 박사는 ‘포용적 순환구조의 관점에서 본 최치원의 서예’를 발표하면서 최치원의 서체가 지닌 미학을 사상적 관점으로 해석하고, 최치원의 서예 비평에 대한 기록의 역사적 가치를 해석했다.
 
  끝으로 역사학과 김한신 교수는 ‘최치원 기억하기: 최치원에 대한 기억과 망각’을 발표하면서 최치원이 우리나라 사람으로는 최초로 공자를 모시는 문묘에 배향된 역사와 그에 따른 후대인의 평가를 분석함으로써 오늘날 우리가 최치원의 어떤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 각 발표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는데, 토론에는 화윤차문화협동조합 이사장인 박남식 박사와 창원대 국문과 박태성 박사, 역사학과 장윤정 교수가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