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사업단, ‘이공계 리빙랩 네트워크 활성화 워크숍’ 개최
LINC+사업단, ‘이공계 리빙랩 네트워크 활성화 워크숍’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20.08.2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문제해결형 R&D과제 수주 위한 다채로운 특강 및 사례발표 진행

  LINC+사업단(단장 박은주)은 지난 8월 21일(금) 오후 2시 한마관 2층 교수학습전용강의실에서 ‘이공계 리빙랩 네트워크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리빙랩에 관심 있는 이공계 교수와 리빙랩 전문가가 참석했으며, 사회문제해결형 R&D과제 수주를 위해 다채로운 주제의 특강과 사례발표가 진행됐다.

  우선 제1강에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송위진 선임연구위원의 ‘전환적 혁신정책과 사회문제 해결형 R&D, 리빙랩, 사회혁신’을 주제로 한 발표가 진행됐는데, 송위진 연구위원은 특강을 통해 ▲혁신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의 전환적 혁신정책 실험 ▲이슈와 과제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이어 제2강에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성지은 연구위원은 ‘국내 리빙랩 추진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경제 및 혁신 패러다임의 변화 ▲리빙랩 개념과 추진 현황 ▲R&D‧에너지‧산업 혁신을 위한 리빙랩 사례 등 새로운 혁신 목표 및 주체의 등장과 삶터-일터-놀터의 결합으로서의 리빙랩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했다.

  마지막 제3강에서 세종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이영주 교수는 ‘개인맞춤형 생활화학제품 사용 위해(危害) 정보 제공 플랫폼 개발 연구’를 주제로, ▲생활화학제품 내 화학물질에 대한 성분 및 독성 DB구축 ▲종합 노출 및 위해 지능형 평가 기술 개발 ▲국민참여형 플랫폼 구축 ▲이용 실태 빅데이터 분석 활용 방안 마련 등 플랫폼개발 전반에 걸친 세부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박은주 LINC+사업단장은 “R&D과제를 수주함에 있어 이공계 교수님들의 기술을 접목시키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며 “실제로 리빙랩을 통해 과제를 수주하신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과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는 노하우가 전해졌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