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지원사업-교양교육연구소, ‘제2차 프로네시스교양교육 세미나’ 개최
대학혁신지원사업-교양교육연구소, ‘제2차 프로네시스교양교육 세미나’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20.07.2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레테 고전강독 노하우 노와이’를 주제로

  교양교육연구소(소장 전영록)은 지난 7월 23일(목) 오후 1시 30분 창조관 2층 212호에서 ‘2020학년도 제2차 프로네시스교양교육 세미나’를 개최했다.

  프로네시스(Phromesis)는 실천적인 지혜라는 뜻으로,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윤리학’에서 등장한다.

  이번 세미나는 ‘아레테 고전강독 노하우 노와이’ 라는 주제로, 2학기 ‘아레테 고전강독’ 수업을 담당하거나 향후 담당할 계획이 있는 교강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전영록 교양융합대학장의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창의 지력 교육’과 정원섭 교수의 ‘고전강독과 교양교육 : 플라톤의 「향연」을 중심으로’, 정은주 교수의 ‘고전읽기와 운영방법’ 등이 발표됐다.
 
  또한 동의대 김용하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들과 가르치지 않는 고전 수업’을, 인제대 김영우 교수는 ‘동양고전을 활용한 교양교육’을 각각 발표했다.

  교양교육연구소 전영록 소장은 “경남대생이 읽어야 할 고전 50선을 선정하고,  「아레테 고전강독」 과목으로 모두 개설해 모든 학생이 한 권 이상의 고전 강독 경험을 하도록 할 것”이라며 “향후 우리대학이 중심이 되어 창원지역 초중고, 대학 및 일반인으로 고전읽기운동을 전개하여 지역사회에 공헌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