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은 대학원생, WISET 주관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선정
김지은 대학원생, WISET 주관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선정
  • 월영소식
  • 승인 2020.04.1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성 폐기물 기반 바이오가스로부터 수소 생산을 위한 촉매연구’주제로 진행

  우리대학교(총장 박재규)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환경공학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김지은 대학원생이 지난 4월 8일(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이하 WISET)에서 진행하는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의 ‘심화과정 연구책임자’로 선정됐다.

  우수 여성과학기술인을 양성을 위해 마련된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은 기존 공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여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가 되어 대학생, 중·고등학생들과 함께 공학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사업이다.

  지원사업은 심화과정 60개 팀, 일반과정 25개 팀 등 총 85팀을 선정해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약 7개월간 진행되며, 심화과정은 여대학원생 책임자 1인과 남·여 이공계 대학생 연구팀원 4인 이내로 구성되어 팀당 연구비 700만 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일반과정은 여대학원생 책임자 1인과 이공계 전공 여자 대학생 2인, 중·고등학생 연구원으로 구성되며, 연구비 6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이번 2020년도 심화과정 연구팀에는 전국 대학팀 중 총 62팀이 선정됐으며, 연구책임자로 선정된 김지은 원생은 ‘유기성 폐기물(음식물 쓰레기) 기반 바이오가스로부터 수소 생산을 위한 촉매연구’를 주제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김지은 원생은 그동안 환경에너지공학과 장원준 교수의 연구팀에서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생성되는 바이오가스에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돕는 ‘신 촉매제’를 개발에 매진해왔다.

  특히, 이번 사업에는 그동안 함께 연구를 진행해 온 환경에너지공학과 4학년 공지현, 최현정 학생과 3학년 이창환 학생이 팀원으로 참여해 환경 분야의 주요 이슈인 ‘음식물 쓰레기(유기성폐기물) 처리’에 대한 기반 기술 확보와 이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

  김지은 원생은 “우수 여성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한 이번 사업에 책임연구자로 선정되어 뜻깊다”며 “해당 연구에 대한 다양한 조언과 지도를 아끼지 않으신 장원준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함께 연구를 진행한 팀원과 함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