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교, ‘2019 고운학연구소 학술대회’ 개최
우리대학교, ‘2019 고운학연구소 학술대회’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19.11.0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 화개동과 최치원’ 주제로 학술적 논의와 다양한 주제의 발표 진행

  우리대학교 고운학연구소(소장 김정대)는 11월 8일(금) 오후 2시 본관 4층 국제세미나실에서 ‘2019 고운학연구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리산 화개동과 최치원’을 주제로, 국내 전문가들이 모여 최치원의 시 속에 자주 등장하는 고유명사인 ‘화개동’에 대한 학술적인 논의와 다양한 주제의 발표가 진행됐다.

  학술대회에는 전하성 교학부총장과 김정대 고운학연구소장, (사)고운최치원기념사업회 임영주 회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교수 및 전문가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발표에는 국어교육과 변종현 교수가 ‘고운 시의 미학적 특징과 화개동 시 연구’를 주제로, 그동안 다뤄지지 않은 고운 최치원 시의 미학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와 특징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경상대 한문학과 최석기 교수는 ‘지리산 화개동에 전하는 최고운에 대한 기억’을 주제로, 최고운(최치원)에 대한 기억과 품평, 승려의 시선과 품평 등 화개동이라는 공간에서 최치원의 기억과 관련 논평에 대해 발표했다.

  끝으로 의사소통교육부 김지민 교수는 ‘최치원 영정의 형성과 계통’을 주제로, 쌍계사의 최치원 인물 초상화인 영정에 대한 문헌적 고찰과 영정에 대한 계통에 대해 발표했다.

  학술 발표 이후 종합토론에는 중국학과 이철리 교수가 좌장으로, 대구교대 국어교육과 이강엽 교수와 부산대 국어국문학과 송철호 교수, 국어교육과 조성숙 교수가 참석해 각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